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풀이(일주와배우자)

2024갑진년 일주별 운세풀이(괴강살)

가일묘산 2024. 1. 24. 11:05

괴강살

괴강살은 우두머리 괴(魁)와 하늘에서 가장 강력한 별인 북두칠성 강(罡)이 합쳐진 것으로서 북두칠성의 첫번 째 별, 괴강은 우두머리인 리더를 뜻하고 살(煞)로 표현된 것은 그 기운이 강력함을 뜻한다.

 

괴강살은 무진, 무술, 경진, 경술, 임진, 임술로써 모두 6개이지만 무진이 백호살과 겹치기도 하고 기운이 약해서 괴강살에 포함시키지 않는 경우도 있다. 고서 연해자평이나 명리정종 등에서 서로 다르고 길흉도 서로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괴강살은 지지가 진과 술에 해당되고 하늘과 땅에 그물이 쳐진다는 천라지망으로서 이를 벗어나지 못하거나 상대를 옭아매어 구속하는 성향이 있어서 법조계 등(폐쇄된 공간에서 구속,수감,격리,보호,관리업무 등)으로 직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만약 괴강살이 무진일주, 무술일주, 경진일주, 경술일주,임진일주,임술일주로서 괴강일에 있다면 자신의 주도적인 성향으로 나타날 것이며 일주가 아닌 년주, 월주, 시주에 있을 경우에는 해당 자리와 시기에 따른 위협으로 인해 그 기세의 영향력을 받게 된다. 특히 여자의 경우는 일간이 강하지 않다면 운명의 흐름에 있어서 왜곡되어 신체적, 정신적 고통이 따르는 사건.사고에 휘말릴 수도 있다.

 

괴강살이 총명하고 고집이 세고 남에게 지배당하기 싫어하며 추진력이 있고 배짱이 두둑한 반면에 자애로운 면모가 부족하다는 부분에서 신살 중 양인살이나 백호살과 그 성향과 작용력이 비슷하다. 이러한 성향때문에 과거 여성에게는 용모가 아름답지만 성격이 순종적이지 못하고 공격적이라서 독신생활이 많아 흉살로 해석되어 왔다. 특히 양인살이 인수가 중첩되면 자손이 없고 외도를 행하고 악사한다 하였고, 백호살 여성은 산액이나 자손에게 혈광사를 예고하는 등의 흉살로 보았다.

 

위의 이러한 성향때문에 괴강, 양인, 백호살의 경우에 선택진로는 공격적이고 행동력이 강한 직업군으로 육체적 노동이 따르는 직종이나 살생(도살,식육점 등)과 관계되는 업종에 적합하여 여성에게는 부정적으로 해석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 남녀평등의 사회에서는 시대적 오류로서 타당성이 없으며 오히려 독립적이고 명예지향적이며 자율성이 보장되는 직업군에서 자아와 이상을 무한히 펼칠 수 있는 결집된 능력을 발휘하여 남.녀공히 군인, 검찰, 경찰, 의료 및 전문직에서 크게 성취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