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풀이(일주와배우자)

자자입묘(기축일주, 특성 및 인연)

가일묘산 2022. 10. 3. 14:01

기축일주

 

오늘은 2022년 10월 3일, 임인년 기유월 기축일입니다.

기축일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토일간의 천간 己는 하늘에서 구름을 상징하고 오행 土로서 순환의 연결고리역할을 하고 양토인 戊에 비해 축장의 기운이 강하며 만물을 기르고 배양하며 외부를 향해 발전하던 戊에 반해 자신의 내부로 들어와 은밀하게 자신에게 충실해지는 기능이 크다. 이와같은 기운으로 인해 기토일간의 성정은 부드럽고 조용한 가운데 자신의 주장을 드러내지 않으며 포용력을 지니고 있어 싫어하는 사람이 별로 없지만 한편으로 뚜렷하지 않은 속내때문에 배척을 당하는 경우도 있다. 변화가 많고 적응력이 뛰어난 사람이 많으며 영리하다.

직업으로 세무, 경리, 법률, 교육, 사무, 중계, 공예, 토목, 건축 등으로 물상확장이 가능하다.

 

자자입묘

기축일간은 배우자궁에 비견으로서 배우자 자리에 친구나 동료역할로서 자리하고 있음을 뜻하고 기토일간에 축은 자자입묘에 해당한다. 자자입묘는 비견에 해당하는 자신이나 형제 및 동료가 함께 묘지에 들어가 있는 모양으로서 정신적 질환을 앓거나 몸과 마음의 상태가 정지된 것과 같다. 일지에 입묘이니 안방에서 작용력이 뚜렷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일지 자자입묘에 해당하는 배우자띠를 만날 경우 편안함을 느끼게 되어 호감이 가게됩니다. 하지만 배우자궁이며 안방이라는 공간적인 부분에서의 역할은 묘지와 다를 바 없다는 뜻으로서 부부관계 및 역할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배우자의 강한 간섭이나 방해를 받음으로써 자칫 안방에서의 역할이 무력해질 수도 있겠습니다.

 

자자입묘의 경우 일주기준으로 화개에 해당되어 도화, 망신을 입묘시키고 사회적인 경험이 축적되어 마무리, 결과를 매끄럽게 처리하는 재능가로서 특히 예술, 철학, 종교에 탁월한 능력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