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보는방법

계묘년 일주별 운세풀이(묘유충과 자묘형)

가일묘산 2022. 12. 16. 10:29

계묘년운세풀이(묘유충과 자묘형)

 

■지지충은 양과 양의 충이고 음과 음의 충인데 한 공간에서 양립할 수 없는 상황을 뜻하고 역마작용으로 해석된다.

또한 지지충은 서로 반대방위나 기운 및 상황이 충돌하는 현상으로 가만히 있는 것을 움직이게 하거나 모여있던 것을 해산, 분리시키는 작용을 한다. 충은 비다, 공허하다는 뜻으로서 파괴, 분리, 해산 등의 부정적인 작용도 하지만 시작, 충전, 분발, 개척이나 투쟁심 등 또다른 생산적 역할을 하므로 길흉적인 면에서 선입견을 가지고 일반적인 작용만을 생각해서는 안된다.

 

▶묘유충: 대인관계에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타인과 충돌하거나 상대를 배려하지 못하고 배신하거나 당할 수 있으며 남을 위해 좋은 일하고도 칭찬받지 못하며 주거지 변동이 잦을 수 있다.

 

■형은 기운이 한쪽으로 쏠림현상으로 충이 대립, 창조, 분리작용인데 반해 형은 삭감, 조정의 뜻을 갖는 것으로서 충과 유사한 작용을 하지만 작용력은 약하고 형벌과 수술, 그리고 조정의 작용을 갖는다.

 

▶자묘형: 쌍방간에 형하므로 호형이라고도 한다. 뜻밖의 불청객이 나타나 주인행세를 하는 경우처럼 염치, 수치심을 모르는 비윤리적인 면을 내포하여 이성관계에서 불륜, 무례, 간통 등으로 인한 구설, 시비, 형액 등이 따른다. 명조가 조화로우면 병원(산부인과, 비뇨기과)를 운영하기도 한다.

 

남녀모두 일지에 형이 있으면 배우자에게 관액이 따르거나 병고에 시달리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본인이나 배우자의 직업을 의료, 법무, 세무, 금융 등 형살과 관련된 직업에 종하하면 이러한 화를 면할 수 있다.

 

계묘년에 지지충.형의 작용인 묘유충과 자묘형의 작용이 배우자궁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乙 ○ ○ 坤

○ 酉 ○ ○

위의 을유일주 여자의 경우에 배우자궁에 편관은 배우자의 역할인 경제적활동, 성적의무, 가정살림역할부담에서 만족도가 고르지 못하고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지나친 간섭 및 날카롭고 과격한 언어.행동성향 등을 보일 수 있는 배우자의 모습입니다.

계묘년의 묘유충의 영향으로 미혼자의 경우는 갑작스러운 인연으로 결혼을 할 수도 있으며, 기혼자의 경우에는 잦은 다툼으로 급기야 헤어지는 아픔을 겪게 되기도 합니다. 충을 역마로 활용하는 방안으로서 부부가 서로 각방을 사용하거나 직업 및 자녀교육 등의 이유로 잠시 먼거리를 두고 왕래하는 형식의 주거형태를 갖추어 생활해 보시는 것도 한 방편일 수 있습니다.

 

○ 庚 ○ ○ 坤   ○ 戊 ○ ○ 乾

○ 子 ○ ○       ○ 子 ○ ○

위의 경자일주의 여자에게는 배우자궁이 상관이며 무자일주 남자의 경우에는 배우자궁이 정재입니다.

여자의 경우는 배우자인연이 항시적인 남편역할보다 간헐적이며 필요시 배우자역할을 선호하게 됩니다. 달리표현하여 자유분방한 여성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계묘년의 자묘형은 자칫 비도덕적인 색정을 야기할 수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자일주 남자의 경우에는 안방마님으로서 역할을 충실하며 책임감있는 배우자와 인연있는 일주입니다.

계묘년에 자묘형의 작용으로 인간관계에서 배신을 하거나 당할 수도 있고 또한 색정에 휘말릴 수도 있습니다.

형적인 작용은 충과는 달리 오랫동안 정서적인 상처로 남을 수 있는 구설, 사고, 형액 등을 유발하므로 이와 관련된 직업에 종사하거나 자주 접하는 사람과 가까이 함으로써 형적인 작용을 면할 수 있습니다.

사주상에 형적인 작용이 있거나 운에서 찾아올 경우에도 본인이나 함께하는 가족분이 형적인 작용과 관련 직업인 의료, 법무, 세무, 금융 등에 종사 또는 활인업에 종사할 경우에 형적인 피해를 면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