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보는방법

병진월 경자일주(12운성, 12신살과 직업선택)

가일묘산 2023. 4. 13. 09:58

병진월경자일주

 

어제 2023년 4월 12일, 계묘년 병진월 경자일이다.

이날 태어난 命主의 운세는 간명방법 중 오행의 상생상극으로 볼 경우 계묘(수생목), 병진(화생토), 경자(금생수)로서 오행의 조화가 뚜렷하고 일원을 향한 상생의 기운이 몰려드는 형국이라서 길흉화복이 원만하고 순탄하여 하고자 하는 일이 수이 풀릴 명조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병진월,경자일주

경일간이 월주에 편관, 편인이니 조직력이 강한 공직계통과 이공계열 회사에 인연이 예상되고 월지와 일지가 자진합으로서 水 식상활용이 가능하니 기능, 예체능, 언론, 교육계통에서 잠재능력이 있어 보이니 대.세운의 운로에 따라 그 능력발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경자일주의 공망은 辰,巳이니 부모자리 공망으로서 부모형제덕이 박하고 육친으로 관성과 인성의 활용이 어렵겠으나 자진합에 의해 그 공망이 40%정도 해소되니 관인의 활용 또한 운로에 따라 사용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관.인이 공망이고 식상이 간섭을 하고 있어서 직업전변 및 직장이동이 잦을 수 있겠습니다.

 

대운의 순역에 따라 남자일 경우 3대운, 여자일경우 7대운을 사용하게 될 것으로 짐작되니 30대에 취업할 경우

남자는 33壬子대운이 예상되고 여자의 경우 27己未대운의 환경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에따른 세운을 구체적으로 적용하여 취업의 향방을 가늠해 볼 수 있겠죠.

 

한편으로

12신살은 년지를 기준하거나 일지를 기준하여 간명하는데 젊을 때는 년지, 중장년시기에는 일지를 기준하여 적용성이 많다고 한다. 그리고 그 간명방법으로 12운성에서 삼합의 생지,왕지,묘지를 12신살에서는 지살, 장성살, 화개살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해석의 방법은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된 병진월, 경자일주의 경우

일지를 기준하여 월지를 보게되면 辰은 화개살에 해당합니다. 월지가 가장 왕성한 활동시기를 나타내므로 사회성과 직업특성으로서 화개살의 장점으로 그 사용이 가능합니다.

 

화개살은 12운성의 생.왕.묘지 중에 묘지,고지에 해당하므로 사망 후 장례를 치루는 과정에서 화려하게 덮는다는 의미가 있고 좁은 공간에서 생활하므로 시야가 좁고 예민하여 사소한 것에도 집착하는 경향이 있지만 정신적으로 섬세함이 담겨져 있다. 화개가 밖으로 화려하게 덮여져 있으나 안으로는 초라하고 고독하다. 그리하여 끊임없이 반복하여 결국 성공에 이른다. 하지만 집착성과 고독성의 인자로 인하여 일확천금의 함정이나 부부이별을 경계해야 한다. 이러한 특성때문에 문학, 예술, 종교계통 인연이 많습니다.

 

경자일주가 병진월의 진을 직업으로서 공직에 종사할 경우

辰은 편인이며 12운성으로 식상의 묘지, 재성의 쇠지, 관성의 관대지에 해당한다. 활동이 활발하지 않고 이동이 없으며 창고지기처럼 한직에 해당하는 업무, 즉 등대지기와 같은 업무를 한다면 무난할 것이고 그렇지 않은 중요도가 높은 업무나 활발한 업무를 맡게된다면 잦은 우여곡절을 겪을 수도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