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보는방법

2024갑진년 일주별 운세풀이(삼재와 식상입묘)

가일묘산 2024. 2. 7. 14:40

삼재와 삼합

 

올해 갑진년에 삼재에 해당하는 띠는 원숭이띠, 쥐띠, 용띠이며 삼재의 들삼재, 눌삼재, 날삼재 중에 날삼재에 들게된다. 삼재는 12운성에서 병지, 사지, 묘지에 해당하는데 육신 중 식상이 이에 해당할 경우 특히 건강에 신경 써야 하는 시기이다.

 

오늘은 삼재와 12운성의 관계 및 해당 육신의 입묘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삼재는 천살, 지살, 인살이 있는데 천살은 전재지변이나 불가항력적인 사고를 의미하고, 지살은 지상의 교통사고 등의 횡액을 의미하며, 인살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 각종 보증이나 사기로인한 고통을 일컫는다.

삼재의 또다른 것으로 불, 바람, 물의 재난을 말하기도 한다.

 

삼재는 12지신의 띠를 기준으로 9년마다 3년에 걸쳐서 지속된다.

삼재운이 시작되는 해는 들삼재, 그 2년째에 그 나쁜 기운이 눌러앉아있다하여 눌삼재라 하며, 3년째에 나쁜 기운이 나가는 해로서 날삼재로 하고 그 재난의 정도가 비교적 가볍다.

 

삼재의 근거는 해당 방합띠가 12운성으로 병지,사지, 묘지에 해당하여 기운이 소진하는 재앙을 일컫는 것으로써 병지는 들삼재, 사지는 눌삼재, 묘지는 날삼재로 칭하고 있다.

 

삼재에 해당하는 띠를 찾는 방법은 해당 년도의 방합을 병사묘지로 하여 묘지에 해당하는 삼합국이 삼재띠에 해당한다.

 

올해 2024년 갑진년의 경우

해당 띠인 진이 묘지에 드는 것을 찾으면 삼합 수국으로 신자진에 해당하는 범띠, 쥐띠, 용띠가 이에 해당된다. 해당 삼재 띠는 寅년에 재난의 기운이 들어 들삼재, 卯년에 기운이 눌러앉게 되어 눌삼재, 辰년에 해당기운이 사라지는 날삼재가 된다.

 

삼재에 해당하는 사람의 일간 기준하여 해당 육신이 병지, 사지, 입묘를 살펴 각 육신의 해당기운의 정도를 가늠해 볼 수 있다. 만약 삼재띠에 해당하는 원숭이띠,쥐띠,용띠의 경우 갑진년에는 삼재의 날삼재에 해당하며 水의 입묘를 살펴보아 무자일주의 경우는 재성이 입묘, 병자일주의 경우는 관성이 입묘....등으로 살펴 감명이 가능하며 특히 식상이 입묘되는 경자일주의 경우 건강에 특별히 유념해야 하기 때문에 경일간인 경자일주, 경인일주, 경진일주, 경오일주, 경신일주, 경술일주로서 삼재띠에 해당될 경우에 유의미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운과 운동성으로 살펴본 이러한 삼재기운은 어려운 시기에 자신에게 일어난 재앙이나 손실에 대한 원인을 남의 탓으로 돌리려는 인간의 속성이 만들어 낸 민간속설로서 배척하기에는 어느정도 이해가 가는 부분이 없지않습니다.

인간에게 모름지기 12년마다 찾아오는 운의 흐름을 "삼재"라는 이름으로 본인의 생년 띠로 일률적으로 적용하기 보다는 개인적인 사주를 보아 그 운기를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