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록(신사주학)/중급강의

제7강 지장간과 진술축미의 입묘작용

가일묘산 2019. 4. 29. 08:54

해마다 이맘때(辰월)면 논에 물대기가 좋아 모내기가 한창이고, 장례식장이 붐빈다고 한다. 물론 환절기때 사망사고가 많아서일 것이다. 하루 중 辰時와 戌時에 교통사고가 빈번하다. 출퇴근 시간에 교통량이 많아서일 것이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초편에서 배운 지장간을 토대로 한 지지의 여러 가지 감추어진 천간의 기운과 오행의 변화와 확장, 辰戌丑未의 입묘작용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6 장 지장간과 진술축미의 입묘


1. 지장간의 변화


지장간은 지지속에 저장되어 있는 천간의 기운을 뜻하는데 합에 의해 그 본래의 성질이 변하기도 하고 지장간 자체를 육친으로 판단하기도 한다. 지장간의 겉에 드러난 형태를 체(體)라 하고 지장간을 용(用)이라 하여 지지의 亥(체는음, 용은 양)와 子(체는 양, 용은 음), 그리고 巳(체는 음, 용은 양)와 午(체는 양, 용은 음)를 지장간(亥:甲,壬 子:癸, 巳:戊,庚,丙 午:己,丁)을 통해 그 다름을 알 수 있다.

모든 지지는 삼합과 방합 그리고 육합에 의해서 오행의 성질이 변하는데 그 변화하는 성질을 지장간에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1) 寅, 申, 巳, 亥의 오행변화

12운성으로 사왕(四旺) 또는 사정(四正)이라고도 하고 모두 양간(陽干)만 3개를 가지고 있으며 매사에 의욕이 강하고 기획이나 시작 등의 창의력이 좋고 설계 등에 소질이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은 원래 오행으로 木이지만 지장간에 戊(土), 丙(火), 甲(木)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火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寅은 午, 戌과 합하여 삼합이 되어 寅, 午, 戌 - 火국을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寅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丙(火)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만든다는 것이다.

- 은 원래 오행으로 金이지만 지장간에 戊(土), 壬(水), 庚(金)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水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申은 子, 辰을 만나면 삼합이 되어 申, 子, 辰 - 水국을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申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壬(水)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 巳는 오행이 火이지만 지장간에 戊(土), 庚(金), 丙(火)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金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巳는 酉, 丑을 만나면 삼합이 되어 巳, 酉, 丑 - 金국을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巳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庚(金)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 는 원래 오행이 水이지만 지장간에 甲(木), 壬(水)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木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亥는 卯, 未를 만나면 삼합이 되어 亥, 卯, 未 - 木국을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亥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甲(木)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2) 子, 午, 卯, 酉의 지장간

12운성으로 사왕(四旺), 또는 사정(四正)이라고 하며 오행의 가장 순수한 기운을 의미하고 춘하추동의 핵심역할을 하는 글자로 각계절의 중심 기운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개성과 주관이 뚜렷하고 어떤 변화가 오더라도 다른 오행의 기운으로 변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子(癸), 午(己, 丁), 卯(乙), 酉(辛)는 모두 지장간이 하나씩밖에 없는데 午는 己가 하나 더 있다. 그 이유는 己가 오행의 12운성으로 寅에 장생하고 午에 제왕하고 戌에 입묘하고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午의 지장간에 己를 포함시켰다고 본다. 오행의 火와 土는 12운성의 운동성의 방향이 동일하기 때문에 “火土동법”이라 말하기도 한다.


3) 辰, 戌, 丑, 未의 오행변화

- 은 원래 오행이 土이지만 지장간에 乙(木), 癸(水), 戊(土)를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水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辰은 申, 子를 만나면 삼합이 되어 申, 子, 辰 - 水국을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辰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癸(水)가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만약에 寅, 卯를 만나면 寅, 卯, 辰 - 木국으로 방합을 이루고 오행의 성질이 木으로 변하는데 그 이유는 辰의 지장간에 乙(木)이 작용을 한 것으로 본다.

- 은 원래 오행이 土이지만 지장간에 辛(金), 丁(火), 戊(土)를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火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戌은 寅, 午를 만나면 삼합이 되어 寅, 午, 戌 - 火국을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戌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丁(火)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만약에 申, 酉를 만나면 申, 酉, 戌 - 金국으로 방합을 이루고 오행의 성질이 金으로 변하는데 그 이유는 戌의 지장간에 辛(金)이 작용을 한 것으로 본다.

- 은 원래 오행이 土이지만 지장간에 癸(水), 辛(金), 己(土)를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金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丑은 巳, 酉를 만나면 삼합이 되어 巳, 酉, 丑 - 金국을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丑의 지장간에 辛(金)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만약에 亥, 子를 만나면 亥, 子, 丑 - 水국으로 방합을 이루고 오행의 성질이 水로 변하는데 그 이유는 丑의 지장간에 癸(水)가 작용을 한 것으로 본다.

- 는 원래 오행이 土이지만 지장간에 丁(火), 乙(木), 己(土)를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木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未는 亥, 卯를 만나면 삼합이 되어 亥, 卯, 未 - 木국을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未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乙(木)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만약에 巳, 午를 만나면 巳, 午, 未 - 火국으로 방합을 이루고 오행의 성질이 火로 변하는데 그 이유는 未의 지장간에 丁(火)이 작용을 한 것으로 본다.


2. 지장간의 확장


천간지지의 역할을 연극에 비유해 보면 천간을 주연, 지지를 조연, 지장간을 무대 및 엑스트라로 확장해 볼 수 있다. 사주팔자내에 천간과 지지의 드러나 있는 장소에 따라 투간, 장간이라 하는데 투간이란 천간이나 지지에 드러나 있는 것을 말하고 장간이란 지장간에 있는 것을 말한다. 천간이나 지지 그리고 지장간에 있는 오행이나 육친의 기운을 비교하여 확장을 해 보면 아래와 같다.


천 간

지 지

지 장 간

주 연

조 연

무 대

시 간

공 간

인 간

심 리

물 리

생 리

도 덕

신 앙

교 리

통 치

영 토

국 민

정 신

환 경

기 능

우 주

세 계

인 생

시 기

장 소

노 력

사 건

상 황

결 과

정 자

난 자

태 아

  

3. 辰, 戌, 丑, 未의 입묘 작용


사주명조와 運에 辰, 戌, 丑, 未가 있으면 12운성으로 어느 오행이나 육친에 입묘가 되는지를 점검해야 된다. 그냥 土라는 오행이나 육친으로만 해석을 하고 넘어가면 큰 실수를 하게 된다. 가령 丁(火) 일간인 남자가 일지에 丑이 있다면 육친으로 식신이 되어 배우자 운이 좋다고 판단하겠지만 그렇지 않다. 우리 월인천강신사주학회에서는 12운성으로 丑은 庚(金) 정재를 입묘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배우자와의 인연이 나쁘다고 해석한다. 이렇게 辰, 戌, 丑, 未의 12운성으로 입묘작용을 잘 관찰하여 감명해야 하며 운에서 만나도 마찬가지로 어느 오행과 육친을 입묘시키는지를 파악해서 감명해야 할 것이다.


1) 辰, 戌, 丑, 未의 작용


辰, 戌, 丑, 未는 12운성으로 보면 오행의 입묘(入墓)작용계절로서 작용력 그리고 다음 글자를 낳는 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


가. 辰(乙, 癸, 戊)

지장간 乙은 寅, 卯, 辰 - 방합으로 辰이 봄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 癸는 다음 계절인 여름에 火를 만나면 水가 상하므로 辰에 숨는다.

-壬의 입묘(入墓)작용

-寅, 卯, 辰 : 봄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글자인 巳(火) 여름을 낳는다.


나. 戌(辛, 丁, 戊)

지장간 辛은 申, 酉, 戌 - 방합으로 戌이 가을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 丁은 다음 계절인 겨울에 水를 만나면 火가 상하므로 戌에 숨는다.

-丙(火)과 戊(土)의 입묘(入墓)작용

-申, 酉, 戌 :가을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글자인 亥(水) 겨울을 낳는다.


다. 丑(癸, 辛, 己)

지장간 癸는 亥, 子, 丑 -방합으로 丑이 겨울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 辛은 다음 계절인 봄에 木을 만나면 金이 상하므로 丑에 숨는다.

-庚(金)의 입묘(入墓)작용

-亥, 子, 丑 : 겨울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글자인 寅(木) 봄을 낳는다.


라. 未(丁, 乙, 己)

지장간 丁은 巳, 午, 未 -방합으로 未가 여름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 乙은 다음 계절인 가을에 金을 만나면 木이 상하므로 未에 숨는다.

-甲(木)의 입묘(入墓)작용

-巳, 午, 未 - 여름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글자인 申(金)-가을을 낳는다.


2) 운(運)에 따른 토(土)의 작용력 변화


辰, 戌, 丑, 未가 대운과 세운의 흐름에 따라서 어떤 작용력 변화를 갖게 되는지 정확하게 살펴보기로 하겠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만나게 되는 운(運)을 살펴보면 三合과 方合 그리고 入墓작용에 의한 변화를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오행적인 土작용은 巳, 午, 未 운에만 작용한다.


가. 辰(乙, 癸, 戊)의 작용력 변화


土-작용

水-작용

木-작용

(해석) 巳, 午, 未 운을 만나면 辰이 水를 입묘시켜서 지장간에 저장하고 있는 癸(水)를 보호하기 위해서 土작용처럼 보호막을 형성하는 것이다. 申, 酉, 戌, 亥, 子, 丑 운에는 申이나 子와 합하여 申, 子, 辰 - 水국으로 삼합작용에 의한 水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寅, 卯, 辰 운에는 寅이나 卯와 합하여 木국으로 방합에 의한 木작용을 하게 된다.


나. 戌(辛, 丁, 戊)의 작용력 변화


 

 

金-작용

 

土-작용

 

火-작용

(해석) 申, 酉, 戌운을 만나면 戌이 申이나 酉와 합하여 申, 酉, 戌 -金국으로 방합에 의한 金작용을 하게 되고 亥, 子, 丑운을 만나면 戌이 火를 입묘시켜서 지장간에 저장하고 있는 丁(火)를 보호하기 위해서 土작용처럼 보호막을 형성하는 것이다. 寅, 卯, 辰, 巳, 午, 未 운에는 寅이나 午와 합하여 寅, 午, 戌 - 火국으로 삼합작용에 의한 火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다. 丑(癸, 辛, 己)의 작용력 변화


 

 

金-작용

 

水-작용

 

土-작용

(해석) 巳, 午, 未, 申, 酉, 戌 운에는 巳나 酉 와 합하여 巳 , 酉, 丑 - 金 국으로 삼합작용에 의한 金 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亥, 子, 丑 운에는 亥나 子와 합하여 水국으로 방합에 의한 水작용을 하게 된다. 寅, 卯, 辰 운에는 丑이 金을 입묘시켜서 지장간에 저장하고 있는 辛(金)을 보호하기 위해서 土작용처럼 보호막을 형성하는 것이다.


라. 未(丁, 乙, 己)의 작용력 변화


 

 

木-작용

 

火-작용

 

土-작용

(해석) 亥, 子, 丑, 寅, 卯, 辰 운에는 亥나 卯와 합하여 亥, 卯, 未 - 木국으로 삼합작용에 의한 木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巳, 午, 未 운에는 巳나 午와 합하여 火국으로 방합에 의한 火작용을 하게 된다. 申, 酉, 戌 운에는 未가 木을 입묘시켜서 지장간에 저장하고 있는 乙(木)을 보호하기 위해서 土작용처럼 보호막을 형성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지장간의 변화와 진술축미의 입묘작용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만물의 생로병사라 할 수 있는 12운성! 삼합의 근간이 되는 12운성! 천간의 지지에서의 기운의 정도와 해당 육친의 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12운성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서해스님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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