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록(신사주학)/중급강의

제8강 12운성 2 (12운성의 운용법과 세운적용)

가일묘산 2019. 5. 1. 10:08

지난 시간에는 지지에 숨어있는 천간의 기운인 지장간과 진술축미의 입묘작용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초과정에서 공부했던 12운성, 삼합을 도출해 내는 과정에서 언급했던 12운성에 대해 좀더 심화학습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8. 12운성(運星)


10천간의 기운을 생왕묘절로서 지지에 표현해 놓은 것이 12운성인데 발산의 성질을 가진 양간은 순행하고, 수렴의 성질을 가진 음간은 역행을 한다는 사실을 기초편에서 공부하였다. 우리 월인천강신사주학회에서는 12운성의 해석을 음양을 구분하지 않고 오행의 12운성으로 본 다음에 필요에 따라 음간도 보는 입장임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12운성은 각 천간이 12개월의 지지를 순서대로 만나면서 태에서 출발하여 절까지 10천간의 기운이 탄생과 소멸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삼합의 구성원리가 12운성에서 비롯되었음을 참고하면 쉽게 생왕묘절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 12運星의 의미

  

가. 성장기

생(生)은 세상에 처음 태어나는 것을 말한다.

욕(浴)은 태어난 후에 목욕을 하는 것을 말한다.

대(帶)는 목욕 후에 띠를 두른다는 것으로 옷을 입는다는 말이다.

관(官)은 장성하여 벼슬길에 오르는 것을 말한다.

왕(旺)은 성장의 절정기로 왕성하다는 것을 말한다.


나. 쇠퇴기

쇠(衰)는 왕성한 시기를 지나서 쇠해지는 것을 말한다.

병(病)은 병이 들었다는 것을 말한다.

사(死)는 병들어 죽음을 말한다.

묘(墓)는 죽어서 땅속에 매장 됨을 말한다.

절(絶)은 모든 것이 끝나고 끊어진 상태를 말한다.


다. 태동기

태(胎)는 아이를 배다, 새로운 시작, 태아를 말한다.

양(養)은 기르다, 성장하다로 뱃속에서 자라는 것을 말한다.


2) 오행의 12운성


木의 12운성

亥에 장생하고 子에목욕하여 丑에 관대하여 寅에 건록하며 卯에 재왕하고 辰에 쇠하여 巳에 병하고 午에 사하여 未에 묘하고 申에 절하여 酉에 태하고 戌에 양한다.


火의 12운성

寅에 장생하고 卯에 목욕하며 辰에 관대하고 巳에 건록하며 午에 제왕하고 未에 쇠하며 申에 병하고 酉에 사하며 戌에 묘하고 亥에 절하며 子에 태하고 丑에 양한다.


土의 12운성

寅에 장생하고 卯에 목욕하고 辰에 관대하고 巳에 건록하며 午에 제왕하고 未에 쇠하여 申에 병하고 酉에 사하며 戌에 묘하고 亥에 절하며 子에 태하고 丑에 양한다.


金의 12운성

巳에 장생하고 午에 목욕하고 未에 관대하고 申에 건록하며 酉에 제왕하고 戌에 쇠하며 亥에 병하고 子에 사하며 丑에 묘하고 寅에 절하며 卯에 태하고 辰에 양한다.


水의 12운성

申에 장생하고 酉에 목욕하며 戌에 관대하고 亥에 건록하고 子에 제왕하며 丑에 쇠하고 寅에 병하고 卯에 사하고 辰에 묘하며 巳에 절하고 午에 태하며 未에 양한다.


3) 12운성 운용법


12운성을 잘 운용하면 천간과 지지의 관계분석이나 육친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가 있으며 세운에 적용하면 적중률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12운성을 가지고 성격, 운세, 체질, 직업 등을 판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12운성을 일간에 적용하는 것은 강약에 참고할 수준이며 대운에 적용도 약하지만 세운에 적용하면 작용력이 매우 크다고 하겠다.

사주에 있는 육친으로 식신이나 상관 그리고 재성, 관성, 인성을 12운성에 대입하여 세운을 관찰해 보면 현재의 상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10천간을 12운성에 대입시켜서 그 특성을 표로 작성해 보았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2운성을 보는 법>

장생(長生)

-재성이나 관성이 장생지를 얻으면, 발전과 성공의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간주하며 운에서 만나도 일의 시작. 사업을 시작해도 좋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편관. 편인. 겁재.상관과 동주하거나 형. 충되면 좋은 영향력이 감소된다

-시작. 출발. 개업. 계승. 장수. 발전을 상징한다.

목욕(沐浴)

-재성이나 관성이 목욕을 만나면 흉하게 판단하는데, 장생을 지나 왕지로 향하는 단계로 잠시 어려움을 겪을지 몰라도 발전의 과정이니 나쁘게 판단하진 않는다.

-정직. 호색. 경솔. 천박. 기술. 직업이나 주소가 불안정함을 뜻한다.

관대(冠帶)

-관성이 있고 관대를 만나면 명예나 직장발전이 기대되며, 재성이 관대를 만나면 사업이 번창하고 재산이 늘어나게 되는 발전의 징조라고 본다.

-고집. 출세. 상승. 발전을 상징한다.

임관(臨官)

-록(祿)이라고도 하며 재성이나 관성이 록지를 얻으면 경사있고 재물 발전한다.

-월지에서 만나면 부모덕이 부족하여 중년이후에 자수성가하는 경향이 많다.

-발달. 진취적. 온화. 선량. 자수성가. 계승. 가정화목. 실천력을 상징한다.

제왕(帝旺)

-제왕은 12운성 가운데서 가장 운기가 왕성한 것인데, 월지에 있으면 독립심이 강하고 상속운은 없고 금전을 낭비하는 결점이 있고 운명의 기복이 심하다.

-사주에 제왕이 있으면 인간관계 능숙하고 치밀하며 권력에 대한 욕망이 많다.

-재성이나 관성이 제왕을 만나면 크게 이름을 떨치거나 갑부가 된다.

-여자가 일지에 제왕이 있으면 남편 덕이 부족해진다.

-횡포. 절정. 독립. 명예. 권력. 낭비. 이별을 상징한다.

쇠(衰)

-남을 의심하는 경향이 있고 직업은 학자. 종교가 등에 적합하다.

인정에 끌려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여 피해를 보고 보증을 서다가 파산하므로 주의

-재성과 관성이 쇠를 만나면 명예와 재물 운이 약해지는 모습이므로 도전. 확장을 멈추고 안정적인 형태를 취하는 것이 좋다는 시기

-신중. 보수적. 쇠퇴. 계성. 시기심. 학자. 종교인을 상징

병(病)

-病이 있는 사람은 신체가 허약하고 부모와 이별할 우려가 있다

-재성이나 관성이 병지를 만나면 현상유지에 신경써야 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신경질. 결벽증. 친척과의 인연이 없고, 질병. 오락 우유부단을 상징

사(死)

-결단력 없고 소극적 성격. 학문. 예술방면에 재주가 있다.

겁이 많아 좋은 기회를 놓친다

-년지는 부모. 자녀와 인연이 없고

-월지는 형제. 자매간에 분쟁이 있고 형제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일지는 어려서 병약하고 부모덕이 없으며

-시지는 자녀와의 인연이 박하고 자녀의 봉양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

-쇠퇴. 학예. 기술. 죽음. 신용을 상징

묘(墓)

-墓가 있으면 부부의 인연이 쉽게 변한다

-금전에 대한 개념이 발달하여 모으는 것을 잘한다

생활의 어려움은 겪지 않으나 구두쇠가 되기 쉽다.

-욕심. 축적. 고독. 종교. 계승. 이별을 상징

절(絶)

-쇠약한 운기를 대표하므로 재물과 명예를 감당하기 힘들며

월지가 절이면 인수와 비견이 필요하고 재관은 감당할 수 없다.

-단절. 이별. 고립. 파재. 인색. 단명 등의 경향을 대표하며 경제적 불안이 있고 비록 부귀한 집안 출신일지라도 결국 파산할 우려가 있다.

-소심. 걱정. 불안정. 비지속성. 변동. 단절. 색정으로 인한 실패를 상징

태(胎)

-어려서 몸이 허약하고 평소에 과묵하지만 술을 먹으며 수다스럽다

-재성이 태지를 만나면 아주 작은 규모로 사업을 시작하여도 좋다는 의미로 골목 안이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시작을 하여도 무방하다.

-의존성. 불안. 평화. 질병. 임신. 술주정. 수다. 운기의 쇠퇴를 상징

양(養)

-양은 잉태하여 배속에서 자라나고 있는 모양

-재성이 양을 만나면 점차 성장을 하는 모습이므로 꾸준히 일 해나가는 시기

-인내력. 노고. 양자. 화합. 친가와의 인연부족을 상징

  

12운성을 살필 때 천간육친은 바로 지지에 대입을 하고 지지는 천간화 시켜서 대입을 해야 한다. 사주명조가 년주: 甲子, 월주: 丁丑, 일주: 丙寅, 시주: 辛卯時라고 가정하면,


   

일간 丙(火)대비 천간에 해당하는 육친은 甲:편인, 丁:겁재, 辛:정재이다.

그리고 지지에 있는 子(水):정관(천간:癸), 丑(土):상관(천간:己), 寅(木):편인(천간:甲), 卯(木):정인(천간:乙)로 천간화하여 나열할 수 있다.


이때, 사주명조상에 나타나 있는 재성金(辛정재: 우리 월인천강신사주학회에서는 “12운성의 해석을 음양을 구분하지 않고 오행의 12운성으로 본다”라고 했을 때)의 기운을 살필 경우 삼합(巳:생지, 酉:왕지, 丑:묘지)을 참고하여 巳:생, 午:욕, 未:관대, 申:건록, 酉:왕지, 戌:쇠지, 亥:병지, 子:사지, 丑:묘지, 寅:절지, 卯:태지, 辰:양지로서 운행함을 알 수 있다. 천간과 지지상에 드러난 육친을 토대로 재성운은 지지의 子(초년), 丑(청년기, 직업환경 등), 寅(배우자, 중년), 卯(자식, 말년)의 기운이 각각 子:사지, 丑:묘지, 寅:절지, 卯:태지로서 사주명조상에 나타난 기운을 살필 수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관성(水)을 볼려면 지지에 있는 子(水)가 정관인데 천간화하면 癸가된다 이때 오행으로 水(癸:음간)를 보면 명조상에子丑寅卯⟶왕지,쇠지,병지,사지이며 만약 음간(癸)으로 볼 경우 癸(水)는 역행하여 양간壬의 생지가 사지이고 양간의 사지가 음간의 생지(양생음사,음생양사)가 되어 壬(水)의 사지인 卯에서 생지, 寅(욕지), 丑(관대), 子(건록)가 될 것이다. 


식상을 볼 경우 오행土인 월지 丑(土)가 상관에 해당되어 천간화하면 음간(己)에 해당하지만 오행土로 12운성을 봐야하고 火는 土와 함께 운행을 함께 하기 때문에 火는 곧 비겁임으로 비겁과 식상의 기운을 함께 볼 수 있다 하겠다. 火와 土의 삼합은 寅午戌(생왕묘)이므로 식상의 기운은 명조상의 子(태지), 丑(양지), 寅(생지), 卯(욕지)에 해당됨을 알 수 있다.


사주명조상의 일간의 세력과 해당 육친의 세력의 정도를 구분할 경우에 우리 월인천강신사주학회에서는 투간, 투출의 유무를 헤아리지 않고 12운성으로서 세력의 정도를 구분하고 양간과 음간을 구분하지 않고 오행으로 12운성을 활용하고 있어서 기존의 감별방법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하겠다.


4) 12운성 세운 적용법


12운성을 사용하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해서 일간대비 년, 월, 일, 시 지지에 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일간의 강약을 구분하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12운성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이 아니다. 12운성은 대운의 적용은 약하지만 사주팔자에 있는 육친의 세운적용에 매우 작용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만약 火일간에 庚(金)을 재성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癸巳년에 찾아와서 금전 운을 묻는다면 어떨까? 대부분 오행으로 火 극 金하여 금전 운이 좋지 못하다고 하거나 비견 운이니 재성을 극하여 금전 운이 좋지 못하다고 해석을 할 것이다. 그러나 두 가지 대답 모두 틀렸다. 이런 경우를 두고 오행과 육친에 빠져서 오류를 범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12운성으로 庚(金)은 巳에 장생하기 때문에 금전 운이 매우 좋은 것으로 해석해야 옳은 것이다. 이렇듯 12운성을 이용한 운세 감명법은 아주 훌륭한 사주풀이 방법 중에 하나라고 적극 추천한다.


長生 운을 만나면 새로운 일을 시작하여도 좋다.

沐浴 운을 만나면 약간의 어려움을 겪으나 점차 좋아진다.

冠帶 운을 만나면 식상, 재성이면 사업이 번창하고 관성, 인성이면 승진의 기회가 온다.

建祿 운을 만나면 경사가 있고 재물이 발전한다.

帝旺 운을 만나면 최고 행운의 시절이며 기쁜 일이 많다

衰 운을 만나면 아직 기운이 남아 있으나 점차 기울어진다

病 운을 만나면 쇠퇴한 기운이 점차 두드러진다.

死 운을 만나면 어떠한 일도 마무리 지어야 하는 상황이다.

墓 운을 만나면 사업실패나 해당육친과 사별 및 이별한다.

絶 운을 만나면 모든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

胎 운을 만나면 새로운 일은 작게 시작해도 좋다.

養 운을 만나면 점차 자라고 있는 상태로 발전한다.


지금까지 사주감명의 핵심운용방법이라 할 수 있는 12운성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저자 서해스님의 월인천강신사주학을 태생하게 했던 격국용신론에 대해 공부해 보고 월인천강신사주학의 차별화된 감명법의 우수성을 공부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서해스님 지음)

월인천강 新사주학 다음카페바로가기 http://cafe.daum.net/9230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