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간지론배경

이사방향과 사주팔자

가일묘산 2020. 12. 24. 13:26

1. 대장군방위 의 뜻

대장군방향의 역학적 의미는 기운의 쇠몰, 이미 지나온 세월은 기운이 무력해져서 쓸 수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여 발복하기 어렵다고 한다.

지금 현재의 방합(방위합 동:인묘진, 남:사오미, 서:신유술, 북:해자축)에 해당하는 방향의 바로앞의 방향을 대장군방위로 하여 새로운 집, 새로운출발을하는 경우 좋은 기운을 받고 싶어하는 마음으로 이러한 방향을 기피하고 있다. 대장군방위의 예로서 (동)인묘진년의 대장군방위는 해자축(북)으로 북쪽이 된다하겠다.

 

2.삼살방위

이사방위로서 꺼려하는 신살로서 삼살방위가 있다.

삼살이란 천간과 지지의 관계 및 운행에서 대표적인 법칙으로 12운성과 12신살이 있는데

12신살 중 겁살, 재살(수옥살), 천살을 의미한다. 이 방향으로 이사를 하면 가정 및 직장불화, 재산탕진, 관재구설, 송사 등의 불길한 일을 당한다고 한다. 삼살방은 이사하는 년도에 해당하는 삼합의 반대쪽 방위가 된다. 경자년의 삼살방은 신자진(수국방, 북방)의 반대방향인 사오미(화국방, 남방) 남방이 된다.

 

3. 손없는 날

다음으로는 이사날짜를 정할 때 흔히 “손없는 날”에 이사를 많이 하는데 여기서

“손”이란 지상에서 인간사에 일일이 간섭하는 귀신들을 일컫는데 이 귀신들은 인간들에게 거슬리면 재액과 각종 흉살을 끼친다고 한다. 이러한 귀신들이 날짜변로 방향을 타며 이동하는데 음력으로 1,2일은 동쪽에서 활동하고, 3,4일은 남쪽에서, 5,6일은 서쪽에서, 그리고 7,8일은 북쪽에서 활동한다고 한다. 나머지 9,10일은 이들 귀신들이 활동하지 않는다고 한다. 사통팔방 손이 없다하여 훼방꾼이 없는 손없는 날을 선호하게되어 손없는 날은 이사비용이 비싸다고 한다.

 

4. 신축년 이사방위

가령 내년에 이사계획이 있다면 피해야 할 방향을 살펴보기로 하자.

내년은 신축년이니 대장군방향은 해자축(북방)의 전단계인 올해와 마찬가지로 서쪽이다.

삼살방향은 축년에 해당하는 삼합, 사유축(서방)의 겁재천살방향인 동쪽에 해당한다.

그렇다면 이사하기 좋은 음력9,10일에 해당하는 날을 잡아 남쪽, 북쪽으로 이사를 많이 하게 되겠군요^-^

 

이사방위를 이와같이 선택한다면 어쩌면 평생 이사를 못하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겠습니다. 위의 신살에 의한 이사방위는 길게는3년마다 짧게는 1년단위로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게 되는데 사람마다 그 명조와 운이 다른데 모든 사람들에게 일률적으로 적용한다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생각이 든다. 사주팔자와 대운, 세운에 따라 그 선택의 길이 다양하다 하겠다.

 

직장의 변동, 사업환경의 변화, 금전환경의 변화, 자녀의 학교선택에 따라 각종 전택 등의 변화는 다양하다. 이러한 변화는 개별적으로 사주팔자와 운의 변화에 따라 선택의 기로에 서게된다. 가장 중요한 자신의 운과 명에 따른 선택이 우선하게 될 것이다. 직장의 선택, 전공의 선택, 인생의 중요한 선택의 기로에서 본인 및 가족의 사주팔자와 운의 변화를 먼저 살펴볼 것을 권장해 봅니다.

'월인천강 新사주학 > 간지론배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재와 12운성해석  (0) 2021.05.18
육친의 물상확장  (0) 2019.05.30
22간지론과 물상확장 방법  (0) 2019.05.29
22간지론  (0) 2019.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