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간지론배경

22간지론과 물상확장 방법

가일묘산 2019. 5. 29. 09:28

지난 시간에는 가장 오래된 사주감명방법 중 하나인 당사주를 보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 월인천강신사주학에서 사주감명방법의 근간을 이루는 물상확장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 지에 대해 간단히 공부해 보고자 합니다.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른 물상이 생겨날 수 있음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22간지론과 물상확장 (물상확장 방법)

 

간지론을 공부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공부방법으로 천간과 지지에 대한 이해와 무한확장은 사주팔자를 감명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므로 우리 학파에게 꼭 필요한 공부라고 하겠다. 물론 물상확장을 하는 과정에서 남다른 생각으로 물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그것이 틀린 오답이란 생각은 금물이다. 물상확장은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여러 각도에서 다른 결론에 이를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되겠다. 처음에는 어려움이 있겠으나 열심히 반복연습을 하여 22간지를 보면 물상이 즉시 떠오르는 경지에 이르길 바라는 뜻에서 확장 및 분류연습을 함께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사주구성이 있을 경우 오행으로 木에 대한 물상과 木에서 분화된 천간 甲과 乙, 그리고 지지인 寅,卯와 辰이란 글자에서 간지물상이 떠오를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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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행물상확장(木)

오행으로 木에 해당하는 천간(甲乙)과지지 寅卯辰의 물상확장을 해 보기로 하자.

우선 월인천강신사주학의 저자 서해스님의 물상확장의 예로 올려놓으신 자료 중 오행의 木에 해당하는 것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0천간과 12지지는 오행에서 분화된 것으로 해당오행에서 분화과정을 유추해석해 보면 다양한 물상확장이 가능해 질 것이다. 이러한 물상이 어떠한 근거로 유추될 수 있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木)

교육, 창작, 기획, 고집, 발명, 통솔력, 명랑성, 비타협, 창조, 벼락, 천둥, 놀람, 성냄, 권위, 건축, 가구, 원예, 산림, 조경, 학원, 강사, 학교, 교수, 목수, 학자, 종이, 문구, 의류, 목공, 화원, 섬유, 계획, 학문, 보육, 농장, 유치원, 기숙사, 일출, 시작, 아침, 출발, 기상, 준비, 산림, 웅변, 식물원, 철탑, 설계, 모종, 출근, 뉴스, 발아, 성장, 발육, 사춘기, 탄생, 외곽, 개장, 서점, 화술, 언론, 장식, 미용, 디자인, 인테리어, 대화, 패션, 영업, 판매, 상담, 발전, 지식, 논리, 등.

  

목(木)을 갑(木)과 을(木)로 분류 한 후 계절, 인생, 운동성, 재성, 관성, 물질 등으로 다시 세분화 시킬수 있어야 한다.

 

2. 천간甲乙

① 계절 : 봄은 사계절의 시작이고, 솟아오르고, 하루를 여는 기운

   甲 (시작, 아침, 창작, 기획, 창조, 준비, 계획)

   乙 (교육, 발명, 외곽, 개장, 설계)

② 인생 : 인생의 탄생과 시작의 개념으로 유아기때 주로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자라나는 시절 

    甲 (탄생, 발육, 성장, 출근)

   乙 ( 사춘기, 유치원, 기숙사)

③ 성정 : 甲(고집, 통솔력, 비타협) 乙( 명랑성)

④ 팔쾌(震) : 벼락, 천둥, 놀람, 성냄, 권위

⑤ 운동성 : 출발, 기상, 발전

⑥ 재성 : 어떤 장사와 사업이 어울릴까를 생각해보면 물상 적용이 가능하다

   甲 (건축, 농장, 식물원)

   乙 (조경, 화원, 서점, 판매)

⑦ 관성 : 어떤 직장이나 조직생활이 어울릴까를 생각하면서 물상확장해 본다

   甲 (학교, 학원, 목수, 영업)

   乙 (상담, 언론, 교수, 학자)

⑧ 물질, 도구, 수단 : 지식, 논리, 가구, 문구, 종이, 화술, 웅변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물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서 정답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가령 영업을 甲으로 볼 것인가, 乙로 볼 것인가는 어떤 외적인 활동인가 내적인 활동인가로 나누어 볼 수도 있고 업무의 내용상 달리 분류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올 수 있음을 알아야 겠습니다.

    

3. 천간과 지지(寅卯辰)

천간은 정신적인 기운, 지지는 물질적인 기운, 甲은 양이요, 乙은 음이다. 甲은 寅(木), 乙은 卯(木), 辰은 土로서 작용을 하면서 여름을 열어주고, 水의 입묘지로서 작용을 함을 염두에 두고 확장을 해보도록 한다. 그 각각 계절, 인생, 재성, 관성, 물질로서 세분화시켜 보도록 하자.

 

甲乙은 천간이고 천간은 정신적인 기운이고 甲은 陽이며 하늘로 치솟는 성질(물상으로 건축, 일출, 발아, 철탑) 즉 고집이 세고 자기만의 세상에 빠져 살아가고 밭 한가운데 뿌린 씨앗이 땅밑으로 뿌리를(甲) 내린다는 뜻을 형상화한 글자이다. 10천간의 첫 글자로서 시작, 개척, 기획, 성장하는 운동성을 가지며 우두머리를 상징하고 리더쉽, 책임감이 있으나 구속이나 간섭을 싫어하고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 단점이 있다.

 

은 팔괘로서 벼락 진(震)이므로 번개, 천둥, 떨다, 놀라다, 두려워하다, 성내다, 지진, 권위로서 확장할 수 있고 혼자서 연구하는 것을 좋아하고, 글솜씨, 기억력이 뛰어나고 직관력, 예지력이 좋다. 히스테리 불평불만, 신경질이 많을 수 있다. 건축, 가구, 옷감, 기획, 성냄, 아집, 두목, 종이, 조경으로 물상확장이 가능하고, 乙은 팔괘가 부드러울 손(巽)괘, 동남쪽, 유순, 공손, 風에 속하고 말은 청산유수이다. 물상확장으로 교육, 문학, 서적, 보육, 교사, 패션으로 물상확장이 가능하며 甲이 시작이라면 乙은 완성을 의미하고 甲이 양이라면 乙은 음이다. 甲이 건축이면 乙은 내장공사인 장식을 뜻한다. 그래서 사람의 몸을 장식하는 것으로 여기면 옷, 화장, 이미용 등으로 물상확장을 할 수 있다.

 

은 甲이 초봄에 흙을 뚫고 올라와 지엽으로 갈라지며 뻗어 오르는 모습을 나타내므로 유연성과 부드러움을 상징하고 하늘에서는 바람을 상징하여 물상으로 과일, 채소, 종이, 서적, 쌀, 화초, 유실수, 곡식, 묘목, 섬유 등의 물질로 확장할 수 있고 재성으로 의류, 공예품 등으로 물상확장이 가능하다. 성정은 어울리기 좋아하고 인화력이 좋고 적응력, 끈질긴 생명력 말로 먹고 사는 달변가, 꾸미고 장식하는 업종에 종사하는 것으로 물상확장을 해 볼 수 있겠다.

 

은 역마의 글자로서 자동차, 무대공연의 물상이 가능하고 절기로 입춘에 해당하고 천간 甲에 분화된 실제적인 지지로서 지장간에 戊丙甲의 기운을 가졌음을 인지하고 戊의 물상으로 영업, 터미널 丙의 물상으로 전기, 전자, 극장. 우체국, 신문사, 악기점, 전자제품(물질) 甲의 물상으로 건축, 교육, 인공위성, 목재소, 산림, 안테나를 도출해 낼 수가 있다.

 

는 모험, 무성하다의 뜻을 가지며 식물이 땅위로 솟아올라 왕성해지는 모습이며 글자모양이 둘로 갈라져 사리분별이 뚜렷하고 이별수가 있음을 상징하고 절기로 경칩에 해당한다. 卯는 甲에서 지엽적인 가지를 뻗는 것으로서 부드럽고 섬세한 꾸밈을 물상으로 확장해 보면 패션, 미용, 의류, 장식, 조경, 인테리어, 약초, 채소, 공예, 화원, 꽃집, 농장, 과수원, 설계, 디자인, 화장품, 의상실, 인쇄, 포목, 가구점, 붓, 대서소 등으로 물상확장이 가능하다.

 

은 많다, 꿈틀꿈틀의 뜻을 가지고 물상확장을 하면 어둠, 비밀, 목욕탕, 여관, 사우나, 유흥, 항만, 부두, 기상청, 냉장고, 농수산, 해물, 염전, 창고, 법원, 사찰, 경찰서, 군부대, 사당, 묘지, 전답, 세관 등의 물상확장이 가능한데 구체적으로 근거를 유추해 보도록 하겠다.

 

물상확장에서 어둠, 비밀이란 단어가 왜 합당한가? 辰은 水의 입묘지이다. 즉 水는 겨울, 밤, 휴식을 상징한다. 그리고 辰은 水를 가두고, 모여든 곳에서 휴식을 취한다는 뜻으로 재성으로 사용하면 목욕탕, 사우나로 물상확장이 가능하고 운동성으로 비추어보면 항만, 부두라는 글자를 도출해 낼 수 있고 水는 곧 걸러내는 작용, 水의 성향은 곧 융통성, 이동성을 나타낸다. 비뇨기과, 생식기, 방광을 뜻하므로 오물, 쓰레기 등을 처분, 보관하는 곳으로 염전, 창고, 냉장고, 해물 등을 유추해 낼 수 있으며 그리고 나쁜 사람을 가둔다, 오갈데 없는 사람들이 모인다, 사람이든 동물이든 흘러가다가 막바지에 이르는 곳을 의미하는 것이나 또는 그러한 것을 모아놓는 곳, 휴식을 취하는 곳 등을 고려해서 물상확장을 해 보면 다양한 글자를 이끌어 낼 수 있다. 관성으로 사용한다면 그러한 기관으로서의 성질을 갖는 기상청, 법원, 농수산, 경찰서, 군부대, 세관의 물상이 가능하고 그리고 辰은 오행으로 土를 나타내므로 사당, 묘지 등으로 확장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辰은 상상의 동물로서 가짜, 만들어낸 동물, 지어낸 이야기 등등으로 확장해 나갈 수가 있을 것이며 이와 함께 사용되는 글자가 있다면 접목시켜서 직업을 도출해 낼 수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지금까지 木에서 분화된 甲과 乙, 그리고 寅,卯,辰에서 떠오를 수 있는 물상과 그 물상의 확장 방법 및 근거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22간지 중 나머지 간지에 대한 물상확장 연습을 각자가 충분히 연습하도록 해야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사주감명의 꽃이라 불리는 육친의 무한확장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서해스님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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