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록(신사주학)/기초강의

제3강 오행의 상생과 상극

가일묘산 2019. 3. 20. 14:59

제3강 오행의 상생과 상극

  

1. 오행의 상생

  

오행은 하루라는 음양이 사계절이라는 오행을 지나가는 현상이고 오행이 서로 상생하고 또한 서로 상극함으로써 사계절이 이루어질 수 있다. 극(剋)이란 생(生)을 절제하여 그치게 함이니 만물을 수렴하고 발설하는 기틀이 된다. 오행의 상생(相生)은 서로 낳다, 태어나다는 의미를 가진다. 일방적인 도움이 아니고 서로 협력하고 돕는다고 해석된다. 봄의 기운이 무르익고 시간이 흐르면 여름이 오는 것을 木生火라고 상생관계로 설명하고, 여름이 지나고 가을로 가기 전에 양과 음의 가교 역할을 하는 土를 적용시켜 火生土라 하고, 가을이 무르익으면 겨울이 오게되면 金生水로 계절의 변화를 보여주고, 겨울이 지나 다시 봄이 오는 시간적인 흐름을 水生木으로 말하고 있다. 정리하자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한 공간에서 대자연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보여주는 현상으로서 아래와 같이 표시한다.


<오행 상생표>

목(木) ---> 생(生) ---> 화(火)

화(火) ---> 생(生) ---> 토(土)

토(土) ---> 생(生) ---> 금(金)

금(金) ---> 생(生) ---> 수(水)

수(水) ---> 생(生) ---> 목(木)

  

시간은 끊임없이 흐르고 우주만물은 음양오행의 법칙에 따라서 움직이며 대자연에 순응하고 자연과 인간이 상생하며 살고 있다.

상생의 논리는 木이 火를 생하고 火가 木을 돕는다. 火가 土를 생하고 土는 火를 돕고, 土가 金을 생하고 金이 土를 도으며, 金이 水를 생하고 水가 金을 돕고, 水가 木을 생하고 木이 水를 돕는다는 것이다.

여기서 “생”하는 관계는 앞에서 설명하였고 “돕는다”는 뜻은 생을 받은 오행이 생을 극하는 오행을 막아줌(극)으로써 도와준다는 것이다. 도움을 받고 보답하는 상생관계의 모습을 설명하고 있다.

  

2. 오행의 상극

  

오행의 상극(相剋)의 의미를 단순하게 반대개념으로 인식하는 것보다는 서로 제어하고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자연의 법칙에는 생로병사가 있듯이 상생이 있으면 상극이 있는 법이다. 봄(木)에 솟아오르는 기운과 가을(金)에 떨어트리는 기운이 서로 반대운동을 하고 여름(火)에 펼치는 운동과 겨울(水)에 응집하고 수렴하는 운동을 하므로 서로 반대운동을 하여 상극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봄(木)의 솟아오르는 기운이 양 운동에서 음 운동으로의 전환하는 기운(土)을 억제하고 양 운동의 절정상태(土)가 수렴하려는 기운(水)을 제어하고 수렴작용을 하는 수(水)가 여름에 펼치려는 기운(火)을 억제하며 발산하려는 화(火)의 기운이 마르고 결실을 맺으려는 기운(金)을 제어하고 단단한 금(金)의 기운이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봄(木)의 기운을 억제한다. 이러한 자연운동을 문자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오행 상극표>

목(木) ---> 극(剋) ---> 토(土)

토(土) ---> 극(剋) ---> 수(水)

수(水) ---> 극(剋) ---> 화(火)

화(火) ---> 극(剋) ---> 금(金)

금(金) ---> 극(剋) ---> 목(木)

  

봄에 피어나고 여름에 발산하는 기운만 있다면 세상은 유지되지 않는다. 적당한 시기에 그런 운동을 멈추고 결실을 맺어 다음을 기약하는 운동이 있어야만 세상이 유지되고 이어져 나가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상극운동이란 대자연을 살아 움직이게 하는 필수적인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상극의 논리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1) 木이 土를 극하고 土가 木을 억제한다.

목이 토를 제어하는 하는 것은 앞의 설명과 같고 토가 목을 억제한다는 것은 토가 수를 극하여 수가 목을 돕는 것을 막는 방법과 토가 금을 생하여 금으로 하여금 목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2) 土가 水를 극하고 水가 土를 억제한다.

토가 수를 제어하는 것은 앞에 설명했고 수가 토를 억제한다는 것은 수가 화를 극하여 화가 토를 돕는 것을 막는 방법과 수가 목을 생하여 목으로 하여금 토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3) 水가 火를 극하고 火가 水를 억제한다.

수가 화를 제어한다는 것은 앞의 설명과 같고, 화가 수를 억제한다는 것은 수가 화를 극하여 화가 토를 돕는 것을 막는 방법과 화가 토를 생하여 토로하여금 수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4) 火가 金을 극하고 金이 火를 억제한다.

화가 금을 제어한다는 것은 앞의 설명과 같고, 금이 화를 억제한다는 것은 금이 목을 극하여 목이 화를 돕는 것을 막는 방법과 금이 수를 생하여 수로 하여금 화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5) 金이 木을 극하고 木이 金을 억제한다.

금이 목을 제어한다는 것은 앞의 설명과 같고, 목이 금을 억제한다는 것은 목이 토를 극하여 토가 금을 돕는 것을 막는 방법과 목이 화를 생하여 화로 하여금 금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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