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록(신사주학)/기초강의

제5강 천간의 이해

가일묘산 2019. 3. 26. 17:49

제5강 천간의 이해

  

1. 甲(木)

甲은 하늘로 치솟는 성질을 가지며 거북의 등딱지, 껍질, 씨의 껍질 등을 뜻하며 고집이 세고 자기만의 세상에 빠져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甲이란 문자는 밭(田) 한가운데에 뿌린 씨앗이 땅 밑으로 뿌리를 내린다는 뜻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초목의 최초생장, 껍질을 뚫고 나오는 모습을 나타낸다. 10천간의 첫 글자로서 시작과 개척, 기획하고 성장하는 운동성을 가지며 우두머리를 상징하고 하늘에서는 벼락, 천둥, 놀라다, 성내다, 권위 등을 상징하기도 한다.

  

물상으로는 산림, 조경, 원예, 건축, 가구, 총무, 소나무와 같은 큰나무, 목재, 가로수, 기둥, 고층건물 등을 뜻한다.

  

성정은 甲(木)은 보스기질이 있어서 성질이 곧고 강하며 진취적인 성향이 많다. 그러므로 남에게 굽히지 않으려고 하고 리더쉽과 책임감이 강하다는 장점, 구속이나 간섭을 싫어하고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여자 甲(木)은 가권을 모두 쥐고 책임지는 가장노릇을 하는 경우도 많다.

  

2. 乙(木)

봄에 새싹들이 꾸물꾸물 자라는 형상이나 날아가는 새를 본떠 만든 상형문자로서 초봄에 흙을 뚫고 올라온 甲(木)이 지엽(枝葉)으로 갈라지며 뻗어 오르는 모습으로서 유연성과 부드러움을 상징한다. 하늘에서는 바람(風)을 상징한다. 물상으로는 과일, 채소, 종이, 서적, 쌀, 화초, 유실수, 곡식, 묘목, 섬유, 의류, 공예품, 교육, 장식 등을 뜻한다.

  

성정은 겉보기에는 부드럽고 유약해 보이나 내면은 강하며 항상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인화에 힘쓰는 타입이다. 적응력, 끈질긴 생명력, 끈기가 강하다. 말로 먹고사는 달변가가 많고 꾸미고 장식하는 업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3. 丙(火)

丙은 가마솥을 엎어 놓은 형상으로 뜨겁다는 뜻을 지니며 글자 모양이 포크처럼 생겨서 음식을 즐기는 식도락가가 많다. 하늘에 떠 있는 태양을 상징한다. 물상으로 예술, 음악, 조명, 언론, 연예, 스포츠, 광학, 안경, 전기, 화학, 사진, 간판, 네온사인 등을 뜻한다.

  

성정은 밝고 쾌활하며 정열적이고 적극적이며 화끈하나 불같이 급한 성격 때문에 실수가 많고 매사에 싫증을 빨리 느끼는 것이 단점이다. 겉모습과는 달리 감정이 예민하여 내면적으로는 항상 걱정이 있는 경우가 많다. 언변이 좋고 예절이 바른 성격이나 말이 너무 많고 잘난척을 많이하고 바른말을 잘하거나 남의 비밀을 지켜주지 못하고 구설수가 많이 따른다. 여성의 경우 사회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집안 살림이 엉망일 수 있고 남편을 우습게 아는 경향이 많아 가권을 쥐거나 가장 노릇을 하는 경우가 많다.

  

4. 丁(火)

음화(陰火)로서 밤하늘에 별이라고 하며 등촉화(燈燭火)라고 하여 등잔불이나 촛불에 비유하기도 한다. 못을 박을 때 나는 소리를 본떠서 만든 글자이며 丁은 못을 뜻하고 한곳에 “머무르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봄을 지나서 여름의 막바지에 다다른 시기로서 지상에서 싹튼 새싹의 기운이 높이 자라서 하늘(─)까지 닿았다는 뜻을 상징한다. 물상으로는 하늘에서 별이요 땅에서는 등잔불, 촛불이며 방송, 통신, 영화, 예술, 음악, 소리, 악기, 오락, 서예 등을 뜻한다.

  

성정은 “외유내강”스타일로 겉으로 보기에는 조용하고 약하게 보이나 내면적으로는 자존심과 집념이 대단히 강하고 정신력이 뛰어나다. 보편적으로는 고지식하며 잔꾀를 부리지않고 불성실하거나 부정행위에 대해 이해관계가 없는 상대에게도 시비를 따지는 성격이다. 대인관계에서 상하구별이 확실하고 남녀모두 조용한 것처럼 보이면서 폭발적인 면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성이다.

  

5. 戊(土)

戊는 하늘에서 태양이 지고난 뒤에 나타나므로 저녁노을 또는 석양을 의미한다. 무성할 무(茂)자에서 생긴 글자로서 만물이 더욱 아름답고 무성하게 자란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상으로는 창고, 토목, 부동산, 농업, 증권, 금융, 은행, 언덕, 빌딩, 성곽, 대지 등을 뜻한다.

  

성정은 견고하고 중용을 지키며 모험심이 강하고 적극적인 행동가로 의지가 강하다. 밀어붙이는 힘이 강하고 야망이 커서 성공에 대한 확률도 매우 높다. 주관과 개성이 뚜렷하고 주체의식이 강하여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능력이 있다. 그러나 자기 자신의 판단을 지나치게 과신하여 상대가 의견을 제시해도 상대방의 말을 듣지 않는 아집과 독선이 강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 교만하다는 오해를 받기 쉽다.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여 신용을 중히 여기며 매사에 생각이 깊고 질서가 있다. 또한 만인을 포용하고 중화와 중용을 지키며 편애를 하지 않고 모든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동화력이 풍부하여 항상 주위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들거나 여러사람의 자문에 응하는 경우가 많고 분쟁이 났을 때 중간역할을 담당해 화해를 잘 시키고 중간 소개 역할도 잘 한다.

  

6. 己(土)

己는 하늘에서는 구름이라고 한다. 무성하게 자란 만물이 자기 몸을 일으킨다는 뜻에서 일어날 기(起)자에서 따 왔는데 만물이 완전하게 성숙하고 성립했다는 뜻을 의미한다. 즉 외부를 향해 발전하던 세력이 자신의 내부로 들어와 완벽하게 충실해지는 것을 말한다.

물상은 己는 戊(土)와 같이 木, 火와 金, 水의 중앙에 자리하는 土로서 그 작용과 성정이 戊와 비슷하나 戊의 뒤를 이어 陽이 陰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있어 戊에 비해 축장(蓄藏)의 기운이 강하며 만물을 기르고 배양하는 역할이 크다. 세무, 경리, 법률, 사무, 중계, 공예, 전답, 전원, 정원, 화원, 잔디밭, 평야, 도로, 사토에 해당하며 인간이 가꾸는 땅이라 하겠다.

  

성정은 순박하고 부드러우며 조용한 가운데 자기주장을 잘 드러내지 않으며 자애로움과 포용력을 지니고 있어 싫어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 그러나 이쪽편도 저쪽편도 들지 않아서 양쪽 모두에게 배척을 받는 경우도 있다. 변화가 많고 영리하며 적응력이 뛰어난 사람이 많으며 남녀 모두 이성을 밝히는 경우가 많아 배우자와의 인연이 좋지 못한 경우도 있다.

  

7. 庚(金)

庚은 하늘에서는 달을 뜻하며 종을 매달아 놓은 것을 본뜬 글자로 소리만 요란하고 실속이 없다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성숙해진 만물이 그 모습을 바꾼다는 뜻으로 고칠 갱(更)자에서 따왔는데 만물의 기운이 팽창에서 수축으로 바뀌는 것으로 정기를 견고하게 잘 수렴하여 열매가 여문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까지의 과정과 질서를 결산하고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는 개혁의 과정을 상징하기도 한다. 물상으로는 강건함을 상징하며 땅에서는 아직 제련되지 않은 금철로서 무쇠나 원석, 바위를 나타내며 군인, 검찰, 경찰, 기계, 금속, 보안, 스포츠, 경비, 금고, 은행, 무기고, 철강, 기계, 농기구, 자동차, 중장비, 열차, 총포, 수렵을 의미한다.

  

성정은 강건함과 의리를 대표한다고 하겠다. 너무 의리를 따지다보니 정작 실속이 없고 주위 사람들로부터 모두 좋다는 소리를 듣고, 의협심이 강하고 정의를 숭상하고 동료애나 소속감이 남달리 강하며 강자에게 대항하고 약자는 도와주며 희생정신이 강하다. 성격이 조급하거나 난폭하고 선악의 구분이 심하거나 명예욕이 강해 독선적으로 행동하여 적이 많이 생기거나 스스로 화를 불러들이는 경향이 많다. 공과 사를 가리는 스타일로 지도력과 통솔력이 뒤어나며 결단력과 소신이 강하여 한번 결정한 일은 강하게 밀어붙이는 추진력이 있다. 그러나 매사에 너무 완벽함을 추구하거나 자신의 결정을 좀처럼 번복, 수정하는 일이 없어 자칫 다른 사람 눈에는 모가 난다는 소리를 듣는 수가 많다. 욕심이 많고 시비를 좋아해 괜한 구설을 자초하기도 한다.

  

8. 辛(金)

하늘에서는 상(霜)이라고 하여 서리에 비유한다. 매울 신(辛)이라는 글자는 암사용 칼로도 쓰이는데 흑백논리가 분명하고 순진하며 외곬수가 많아 교제 폭이 좁은 경우가 많다. 새롭게 이루었다는 의미에서 새 신(新)자에서 따왔는데 辛으로 모습이 바뀌고 결실을 맺은 열매가 익어 성숙함이 사라지고 새로운 기운이 다시 잠복하여 다시 씨앗이 되는 것을 의미하니 즉 만물의 새로운 탄생을 상징한다. 물상으로는 땅에서는 금기의 본질로서 결정체를 의미하며 금은이나 다이아몬드 같은 보석을 나타내며 칼이나 장식품으로 변모 제련된 금속이나 비철금속, 보석, 귀금속, 장신구, 반도체, 정밀기계, 용접, 도금, 계산기 등을 의미한다.

  

성정은 섬세하고 깔끔하며 약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단단하고 야무지며 날카로운 면이 있다. 庚에 비하면 훨씬 부드러우며 좀더 과감하고 예리함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자존심이 너무 강하거나 욕심이 많고 자아도취에 빠져 다른 사람들로부터 눈총의 대상이 되어 비난받을 염려가 있다. 또한 행동력에서는 냉혹함과 칼로 도려내는 것처럼 야유와 독설이 강하고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많아 사회생활에 애로가 있다. 정확한 기획능력, 계산능력이 특징이고 너무 청백하거나 순수함이 지나쳐 냉정하거나 까다로워 어지간한 사람은 비위를 맞추기가 힘든 사람이 많다.

  

9. 壬(水)

壬은 하늘에서 이슬이라고 한다. 아이 밸 임(妊)자에서 따온 글자로서 모든 생물이 壬이란 수액으로 잉태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물상으로 壬은 만물의 근원이며 모든 것이 물에서 시작된다고 하겠다. 상표, 특허, 연구, 정모, 선전, 광고 등을 의미한다.

  

성정은 문학적 재주가 많아 예술인이 많고,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또한 음탕하고 색욕이 강하고 선천적으로 두뇌가 총명하며 창의력이 뛰어나며 지혜롭다. 한편으로 속마음을 잘 내비치지 않아 음흉하거나 비밀이 많다는 오해을 받기쉽다. 성품이 물처럼 깨끗하고 바다처럼 마음이 넓으며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좋고 잘 어울린다. 여성의 경우 개방적이며 머리 회전이 빨라 적극적으로 남성을 유혹하는 경우가 많고 한 남자에게 집착하지 않고 음란해 지는 경우가 많다.

  

10. 癸(水)

하늘에서는 봄비에 비유한다. 헤아리고 분별한다는 뜻에서 헤아릴 규(揆)자에서 따왔는데 壬(水)로 잉태한 새 생명이 남녀나 암수로 분별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땅속의 씨앗이 다시 태어날 때처럼 甲, 乙(木)은 壬, 癸(水)의 수기(水氣)를 받아 잉태하여 나오는 것이다. 한 해의 시작인 봄이 겨울철 땅속에 잉태해 있다가 땅 밖으로 나와 비로서 한 해를 시작하는 이치를 상징하는 것이다. 물상으로 癸는 陰水요 弱水로서 모든 생물들이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로 하는 물로서 만물의 자양근본이라 할 수 있다. 종자, 씨앗, 세탁, 요리, 유통, 마트, 서비스, 음료, 여행, 백화점, 시장 등을 의미한다.

  

성정은 두뇌가 명석하고 재치가 넘치지만 자만하고 과신하는 경향이 많다. 지모가 뛰어나고 변화에 민감, 대응능력이 좋아서 자칫하면 줏대가 없어 이중성격처럼 보일 수 있다. 아는 것에 비해 실천이 부족하거나 남의 어려움을 보고 말로는 잘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이런 사람은 지도자가 되기보다는 참모나 보좌 역할이 더 어울린다 하겠다.

  

<천간 분류표>

천 간

음 양

+

-

+

-

+

-

+

-

+

-

오 행

계 절

여름

중간

가을

겨울

방 위

동쪽

남쪽

중앙

서쪽

북쪽

색 상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

의 미

  

 

본문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서해스님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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