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록(신사주학)/기초강의

제6강 지지와 지장간의 이해

가일묘산 2019. 3. 29. 09:44

제6강 지지와 지장간 이해

  

1. 12地支

  

1) 子(水)

아들 子는 갓난아기를 본 뜬 글자이고 쥐띠를 상징하게 된 것은 번식력이 좋고 곡식을 축내는 것을 두려워해서이고 12지지 중에서 첫 번째로서 ‘불어나다“, ”계속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절기로서는 대설의 시기를 말한다.

  

확장∶ 야간, 음지, 비밀, 애정, 종묘, 종자, 미생물, 산부인과, 소아과, 치과, 수산물, 수영장, 유흥업, 경찰, 흥신소, 연구실, 세면장, 화장실, 의약품, 선박, 수산업, 양식장

  

2) 丑(土)

소 丑자는 수갑 축이라고도 하는데 손으로 물건을 잡아서 묶으려는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이다. 소는 농경시대에 가장 큰 재산이 되었기에 12지지 중에 하나로 삼았다. “잡다”, “묶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절기로서는 소한의 시기를 말한다.

  

확장∶ 봉사, 교육, 희색, 식당, 열쇠, 철물, 전당포, 주차장, 중개업, 보험, 증권, 금고, 숙박, 정육점, 제과점, 방앗간, 농장, 건축, 골재, 과수원

  

3) 寅(木)

인(寅)자는 화살을 잃어버리지 않게 줄을 매단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 날아가는 화살처럼 빠르고 용맹하다는 의미를 가진다. 호랑이는 옛날 용맹성의 상징이자 두려움의 대상이었기에 12지지 중에 하나로 삼았다. “화살”, “길게 당기고 늘린다”는 뜻을 가지며 절기로는 입춘에 해당한다.

  

확장∶ 전기, 전자, 기획, 교육, 건축, 인공위성, 우체국, 신문사, 학원, 극장, 자동차, 터미널, 학교, 서점, 산림, 목재소, 전자제품, 악기점, 안테나

  

4) 卯(木)

卯자는 “모험을 하다”, “무성하다”는 뜻을 가지며 식물이 땅위로 솟아올라서 왕성해지는 모습이다. 글자 모양이 둘로 갈라진 모양이라서 사리분별이 뚜렷하거나 이별수가 있다고도 한다. 토끼는 식육가축으로 매우 유용하게 생각하여 12지지 중에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경칩에 해당한다.

  

확장∶ 패션, 미용, 의류, 장식, 조경, 인테리어, 약초, 채소, 공예, 화원, 꽃집, 농장, 과수원, 설계, 디자인, 화장품, 의상실, 인쇄, 포목, 가구점, 붓, 대서소

  

5) 辰(土)

辰자는 농기구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 “많다”, “꿈틀꿈틀”이라는 뜻을 가지며 별 진(辰)은 농경사회에서 날씨가 가장 중요한데 비구름을 관장하는 상상의 동물이 용이라고 생각하여 12지지 중에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청명에 해당한다.

  

확장∶ 어둠, 비밀, 목욕탕, 여관, 사우나, 유흥, 항만, 부두, 기상청, 냉장고, 농수산, 해물, 염전, 창고, 법원, 사찰, 경찰서, 군부대, 사당, 묘지, 전답, 세관

  

6) 巳(火)

巳자는 뱀이 나무 사이를 기어가는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 뱀이 기어가는 모양이 움츠렸다 앞으로 나가는 것이 땅을 긁는 모양과 같다 하여 “긁다”, “길다”라는 뜻을 가진다. 절기로는 입하에 해당된다.

  

확장∶ 실천력, 빠르다, 급하다, 항공, 공항, 조명, 사진, 광선, 레이저, 전산, 석유, 화학, 고무, 신발, 플라스틱, 타이어, 염색, 예식장, 요리사, 공연, 화공약품, 주유소

  

7) 午(火)

午자는 절굿대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운동 때문에 “교차하다”, “어긋나다”는 뜻을 가진다. 교통수단으로 중요성 때문에 12지지 중에 선택되었다. 절기로는 망종에 해당한다.

  

확장∶ 명랑성, 적극성, 통신, 이동, 방송, 음악, 성악, 광고, 조명, 보도, 카메라, 렌즈, 안과, 시력, 전화, 거울, 유리, 문화, 예술, 배우, 무용, 연구소, 경마장, 번화가

  

8) 未(土)

未자는 나무가 무성한 모습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 “아니다”, “아직 하지 못하다”, “미래”라는 뜻을 가진다. 젖과 고기 그리고 가죽까지 매우 유용한 가축이고 사람이 먹을 수 있는 풀인지를 가늠할 수 있는 첫 번째 사육동물이어서 12지지 중에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소서에 해당한다.

  

확장∶ 부족, 장애, 미숙, 정체, 교량, 토건, 언덕, 석재, 도자기, 다방, 요정, 음식점, 식품업, 양조장, 목장, 야구장, 골프장, 축구장, 공연장, 옷감, 털실

  

9) 申(金)

申자는 하늘에서 번개가 치는 모습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 “뻗치다”, “거듭하다”, “경계하다”라는 뜻을 가진다. 원숭이는 무섭고 두려운 귀신들을 대표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12지지 중에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입추에 해당한다.

  

확장∶ 재능, 기술, 비밀, 애정, 신출귀몰, 기차, 철도, 조선소, 정류장, 전화, 통신, 기계, 무기, 은행, 의사, 세차장, 승강기, 농기구, 사냥꾼, 군부대

  

10) 酉(金)

酉자는 입구는 좁고 배가 불록한 술 단지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 “술”, “술담는 그릇”, “물을 대다”라는 뜻을 가진다. 제사를 지낼 때 재물로 바치는 닭을 중요시 여겨서 12지지 중에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백로에 해당한다.

  

확장∶ 술, 보석, 칼, 의약, 고기, 구멍, 청결, 분리, 바늘, 금융, 총알, 침구, 마취, 공구, 마이크, 트로피, 거울, 시계, 유리, 귀금속, 다이아몬드, 정밀기계

  

11) 戌(土)

戌자는 전투용 도끼를 본떠서 만든 글자로 “도끼”, “개”, “지키다”라는 뜻을 가진다. 무기는 사냥이나 자신의 생명을 지켜주는 중요한 물건이고 무기를 대신하여 개는 집과 주인을 지켜주는 충성스러운 동물이므로 12지지 중에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한로에 해당한다.

  

확장∶ 방범, 여관, 나이트클럽, 유흥, 국회, 감사원, 정보부, 형무소, 통계청, 군인, 극장, 서점, 무덤, 무대, 운동장, 관광지, 동굴, 장례, 골동품, 컴퓨터

  

12) 亥(水)

亥자는 사나운 멧돼지를 본떠서 만든 글자로 “간직하다”, “뼈대를 갖추다”라는 뜻을 가진다. 옛날에 멧돼지를 잡아다가 집에서 가축으로 키우게 되면서 돼지는 커다란 식량자원이 되었고 그 중요성 때문에 12지지 중에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입동에 해당한다.

  

확장∶ 수집, 식복, 모은다, 온천, 어류, 선원, 해초, 세탁기, 수영장, 소방서, 조선소, 군함, 선박, 방광, 배설, 욕실, 무역, 해변, 부두, 상수도

 

<지지 분류표>

지지

동물

토끼

원숭이

돼지

천간

계절

겨울

여름

가을

겨울

방위

북쪽

동쪽

남쪽

서쪽

북쪽

음양

+

-

+

-

+

-

+

-

+

-

+

-

11

12

1

2

3

4

5

6

7

8

9

10

인체

머리

비장

사지

신경

생식기

심장

정신

다리

대장

신장

   

2. 지장간(地藏干)

  

1) 지장간이란

  

지장간이란 기본적으로 지지 속에 저장되어 있는 천간의 기운을 말하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던 지장간은 〔연해자평〕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월령용사(月令用事)를 지장간으로 잘못 알고 해석되어 왔다. 즉, 월령용사는 글자 뜻 그대로 사주명조의 월지에만 적용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12지지 속에 각각 천간의 기운을 저장하고 있는데 그것을 지장간 또는 인원용사(人元用事)라고 부른다. 지장간의 역할을 구분해보면 천간은 하늘, 주인공이라 하고 지지는 땅, 조연 그리고 지장간은 사람, 엑스트라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12지지(地支)를 보면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라고 하는 겉에 드러난 형태를 몸통을 뜻하는 체(體)라 하고 지장간을 용(用)이라고 하는데 지지가 내포하고 있는 천간은 아래 도표와 같다.

  

* 지장간 도표(地藏干圖表) *

   

12지지를 천간으로 변환하여 볼 때는 10천간이 12지지로 분화했던 역순으로 子는 癸로 丑은 己로 寅은 甲으로, 卯는 乙로 辰은 戊로 巳는 丙으로, 午는 丁으로 未는 己로 申은 庚으로, 酉는 辛으로 戌은 戊로 亥는 壬으로 본다. 지장간이라는 글자의 해석으로 본다면 지지안에 숨어있는(藏) 천간(干)이 되지만 실제로는 천간이 감추어져 있거나 숨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지지 자체가 여러 개의 천간을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2) 지장간의 기운별 분류

  

각기 다른 지장간을 가지고 있는 지지들의 특성 또한 모두 다르지만 외부의 어떤 변화에 따라 다른 오행의 기운으로 변하는 정도에 따라 기운별로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가. 子, 午, 卯, 酉

사왕(四旺) 또는 사정(四正)이라고 하며 오행의 가장 순수한 기운이고 춘하추동의 핵심역할을 하는 달(月)이 되어 각계절의 중심 기운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개성과 주관이 뚜렷하고 어떤 변화가 오더라도 다른 오행의 기운으로 잘 변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나. 寅, 申, 巳, 亥

사생(四生) 또는 사맹(四孟)이라고도 하고 모두 양간만 3개를 가지고 있으며 매사에 의욕이 강하고 기획이나 시작 등의 창의력이 좋고 설계 등에 소질이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외부의 상황에 따라 오행의 성질이 변할 수도 있다.

  

다. 辰, 戌, 丑, 未

잡기(雜氣)의 지지로서 사묘(四墓) 또는 사고(四庫)라고 하며 辰, 戌은 음간 2개와 양간 1개를 가지고 있고, 丑, 未는 음간만 3개를 가지고 있다. 만물의 저장과 보관을 주도하며 종합이나 포용 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외부의 어떤 상황에 따라 오행의 변화를 가장 많이 가져올 수 있는 진술축미의 기운을 파악하는 것이 다소 어렵지만 중요하므로 정확히 습득해 둬야 할 것이다.

  

3) 지지와 지장간 체(體)와 용(用)

  

子와 午는 원래 지지에서 양(陽)으로 분류를 하였는데 실제로 음(陰)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체(體)는 양이지만 용(用)은 음이기 때문이다. 子에는 지장간 癸, 午에는 지장간 己와 丁, 즉 음이 자리하고 있으므로 용(用)이 음이라는 것이다. 巳와 亥 또한 체와 용이 다름이 지장간을 보면 알 수가 있다. 지장간을 살펴서 사주명조에 나와 있는 천간과 지지이외에 지장간에 숨어있는 글자들 또한 참작해서 보아야 하며 모든 인간사의 보이지 않는 내면도 알아보는 데 사용된다. 12지지을 몸체로 보고 지장간을 “쓰다”, “부리다”라고 하여 용(用)이라고 부른다.  


'강의록(신사주학) > 기초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8강 지지의 합,충,형  (0) 2019.04.03
제7강 천간 합과 충  (0) 2019.04.01
제5강 천간의 이해  (0) 2019.03.26
천간과 지지  (0) 2019.03.25
제3강 오행의 상생과 상극  (0) 2019.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