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록(신사주학)/기초강의

제9강 12운성, 12신살, 공망

가일묘산 2019. 4. 5. 10:12

지난 시간에는 지지의 합, 충, 형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천간과 지지의 관계인 12운성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천간이 지지에 어느 정도의 기운을 가지고 있는 지를 살필 때, 그리고 대운이나 세운에서 육친의 흐름을 파악할 때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제9강 12운성(運星)과 12신살, 공망

  

1. 12운성(運星)

  

12운성은 10천간의 생성과 소멸의 기운변화 과정, 즉 만물의 생로병사를 보여주는 아주 중요하고 정밀한 해석수단이며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설명해 준다. 포태법(胞胎法)이라고 하며 천간이 각각의 지지를 만나서 생로병사 문제를 자세히 설명해 놓은 것이다. 천간이 지지에 뿌리를 내렸는가를 살필 때 다른 학파에서는 지장간을 활용하기도 하지만 월인천강신사주학은 12운성으로 판단을 한다. 천간이 지지에 어느 정도의 기운을 가지고 있는 지를 알고자 할 때나 대운이나 세운에서 육친의 흐름을 살필 때 12운성으로 판단한다. 12운성에서 양간은 순행, 음간은 역행한다고 하나 우리 학회에서는 먼저 음양을 구분하지 않고 오행의 12운성으로 본 다음에 필요에 따라서 음간을 보는 입장이다. 12운성을 일간에 적용하는 것은 강약에 참고할 수준이며 대운에 적용은 약하지만 세운에 적용은 작용력이 매우 크다. 육친으로 재성이나 관성을 12운성에 대입하여 관찰하면 해당 육친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오행이나 육친에서 상생과 상극을 활용하지만 천간과 지지에서는 합, 충, 형 그리고 12운성 등을 검토 활용합니다.

  

1) 12운성의 과정

  

가. 성장기

장생(長生)

- 세상에 태어나는 것으로서 처음 시작하는 단계로 싹이 트는 기운이다.

- 시작, 출발, 개업, 계승, 장수, 발전 등을 상징한다.

- 사주에 재성이나 관성이 장생지를 얻으면 성공이나 발전의 기틀이 마련된 것으로 분석하며 운에서 만나도 새로운 일이나 사업을 시작해도 좋다는 신호로 해석한다.

  

목욕(沐浴)

- 태어난 후에 목욕을 시켜 깨끗이 씻기어 빛나게 하는 기운.

- 일정한 행위를 반복적으로 연마하는 물상으로 시작의 어려움을 겪을이지 몰라도 발전 상승의 과정이므로 나쁘게 해석하지 않는다.

  

관대(冠帶)

- 만물이 성장한 사람처럼 목욕 후 옷을 입고 띠를 매는 것과 같은 상태의 기운

- 고집, 출세, 상승, 발전 등을 상징하며 사주에 관성이 관대를 만나면 직장 명예의 발전이 기대되며, 재성이 관대를 만나면 사업번창하고 재산이 증식되는 기운이다.

  

건록(建祿)

- 장성한 사람이 임관해서 벼슬길에 오르는 것과 같은 기운의 운동성.

- 임관, 진취적 발전, 자수성가, 실천능력을 상징하고 재성이나 관성이 건록지를 얻으면 경사가 있고 재물이 발전한다.

  

제왕(帝旺)

- 체력이나 정신력이 최고의 절정기를 맞은 것과 같은 상태의 기운.

- 절정, 독립, 횡포, 명예, 권력, 낭비, 이별 등을 상징하고 12운성 중 가장 운기가 왕성한 것인데 월지에 있으면 독립심이 강하고 상속운은 없고 금전 낭비벽이 있고 운명의 기복이 심한편이다.

- 사주에 제왕이 있으면 인간관계가 능숙하고 치밀하며 권력에 대한 욕망이 많고 재성이나 관성이 제왕을 만나면 큰 재물을 모은다.

  

나. 쇠퇴기

쇠(衰)

- 왕성한 시기를 지나 기력이 쇠퇴해져 가는 것과 같은 기운

- 보수적, 신중, 쇠퇴, 계승, 시기심, 학자, 종교인 등을 상징

- 사주에 재성이나 관성이 衰를 만나면 재물과 명예운이 점차 쇠퇴해지므로 도전이나 확장하는 것을 멈추고 안정적인 형태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병(病)

- 상태가 쇠약해져 병이 나거나 약해져 가는 것과 같은 기운

- 질병, 신경질, 결벽증, 오락, 우유부단 등을 상징

- 사주에 病이 있는 사람은 신체 허약하고 부모와 이별 우려가 있다.

- 재성이나 관성이 病을 만나면 현상유지에 신경을 써야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사(死)

- 만물이 병들어 죽은 상태나 움직임이 없는 것과 같은 기운

- 쇠퇴, 죽음, 정지, 학예, 기술, 신용 등을 상징

- 사주에 死가 있는 사람은 소극적이며 결단력이 없고 겁이 많아 호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으나 학문 예술 방면에 재주가 있으며 인연이 깊다.

  

묘(墓)

- 무덤에 들어간 것과 같은 기운

- 이별, 축적, 욕심, 고독, 종교, 계승 등을 상징

- 사주에 墓가 있으면 부부인연이 쉽게 변하고 금전에 대한 개념이 발달하여 모으는 것을 잘하며 생활의 어려움을 겪지 않으나 구두쇠가 많다.

  

절(絶)

- 모든 것이 끝나고 끊어진 것과 같은 기운, 12운성 중 가장 약한 상태

- 소심, 불안감, 비지속성, 단절, 걱정, 색정으로 인한 실패 등을 상징

  

다. 태동기

태(胎)

- 새로운 시작을 말하며 자궁속에 태아가 형성되는 것과 같은 기운

- 의존심, 불안, 임신, 질병, 술주정, 수다, 운기의 쇠퇴 등을 상징하고 사주에 胎가 있으면 어려서 몸이 허약하고 평소 과묵하지만 술을 마시면 수다스럽다.

  

양(養)

- 자궁속에서 자라나 탄생을 준비하는 것과 같은 기운

- 인내력, 노고, 양자, 화합 등을 나타내고 養은 잉태하여 배속에서 자라고 있는 형상으로 재성이 운에서 養을 만나면 점차 성장을 하는 모습이므로 꾸준히 일을 해 나가도 좋은 시기라 할 수 있다.

  

2) 12운성의 흐름과 적용

<12운성의 흐름도>

 

 

 

 

(子午卯酉)

 

 

 

 

 

 

 

 

 

 

 

 

 

 

 

 

 

 

 

 

 

 

 

 

 

 

 

 

 

 

 

 

 

 

 

 

 

 

 

 

 

 

 

 

 

 

 

 

 

(寅申巳亥)

 

 

(辰戌丑未)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12운성과 삼합(생왕묘) 도표>

- 火와 土는 火土 동법으로 보아 12운성에서 같이 운행한다고 본다 -

  

- 양간(陽干) 甲, 丙, 戊, 庚, 壬 : 순행하고

- 음간(陰干) 乙, 丁, 己, 辛, 癸 : 역행한다.

- 그러나 우리 월인천강新사주학회에서는 음양을 구분하지 않고 오행의 12운성으로 보고

생, 욕, 대, 관, 왕, 쇠 때에는 운이 좋은 시기로 사용한다. 양간과 음간으로 구분해서 사용할 경우는 

- 양간은 묘(墓), 절(絶), 태(胎), 양(養)에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 음간은 쇠(衰), 병(病), 사(死), 묘(墓)에서 어려운 시기를 보낸다.

  

3) 12운성의 응용

- 12운성은 천간과 지지의 관계분석이나 육친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가 있다고 본다.

- 성격, 운세, 체질, 직업 등을 판단 가능하게 하며 특히 세운에 적용률이 상당히 높다.

- 육친으로 재성이나 관성을 12운성에 대입하여 관찰하면 해당 육친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2. 12신살

  

격국용신론에서는 12신살을 주로 사용하고 12운성은 사용하지 않는다. 반면에 간지론을 중심으로 하는 우리 학회에서는 상대적으로 신살의 중요성이 낮다. 하지만 12신살을 참고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내용을 간략히 실어봅니다.

  

12운성과 12신살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12운성의 상황을 더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 12신살이라고 볼 수 있다. 생, 욕, 대 ,관으로 이어지는 12운성의 해석을 지살, 년살, 월살, 망신으로 연결하여 해석이 된다. 삼합의 결과물을 산출하여 그 오행을 대표하는 천간으로 살펴보면, 삼합 寅午戌의 경우 寅에 지살, 卯에 년살, 辰에 월살, 巳에 망신살이 되는데 寅午戌 삼합의 결과물은 丙(火)이 되는 것이고 12운성으로 丙은 寅에 장생, 卯에 목욕, 辰에 관대, 巳에 건록이다. 이 2가지를 연결하여 살펴보면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같이 연결된 의미가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12신살은 년지나 일지를 기준으로 삼합에서 산출하는데 일지를 기준으로 먼저보고 년지로 보는 것은 참고로만 보며 세운에서 만나도 작용력이 있다. 겁살, 재살, 천살, 년살, 월살, 망신살, 반안살, 역마살, 육해살이 생년에 있으면 작용력이 없고, 지살, 장성살, 화개살은 작용력이 있다고 본다.

  

3. 공망(空亡)

  

1) 공망의 의미와 특성

  

공망은 10천간과 12지지가 60갑자를 만들면서 10천간이 1회 순환할 때 남는 두 개의 지지를 말하는데 예를 들면, 甲子에서 癸酉까지 짝을 맞추면 戌과 亥가 남는데 이것을 공망이라 한다. 남은지지 중에 앞에 있는 양지를 空이라하고 虛요 不實이며, 뒤에 있는 음지를 亡이라하고 無요 不存在의 뜻을 가진다.

  

- 공망은 일주를 기준으로 산출하여 정하며 합이나 충으로 공망이 해소 되는데 충은 공망을 80%정도, 합은 공망을 40%정도 해소 시킨다고 보면 된다.

- 공망은 양간일생인 사람이 양지가 공망되면 진공이 되고, 반대로 음간일생이 양지가 공망이 되면 반공작용으로 본다.

- 공망은 오행으로의 작용은 하되 육친의 작용은 하지 않는다. 다시말해 사주의 강약이나 오행의 중화작용을 나눌 때는 공망작용을 하지 않는데 공망된 육친으로서 작용을 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 사주에 공망이 있다고 무조건 같은 비중으로 해석을 한다면 감명에 오류가 생긴다. 공망이 있더라도 공망된 지지에 합과 충이 되어 있는가를 살펴보아야 하겠다.

- 공망된 사주나 운에서 올 경우 투자나 시험, 이사, 취직, 재판에 불리하며 집을 살 때 투기목적으로 매입하면 안 된다고 본다.

- 지지가 공망이면 천간도 공망으로서 무력해진다.

- 대운 공망은 적용하지 않고 세운의 공망은 참작한다.

- 육친의 공망은 그 작용력을 잃기 보다는 한 단계 역량이 떨어지는 정도로 해석한다.

  

2) 공망의 종류와 작용력

  

가. 위치공망

- 年 공망은 조상의 덕이 없거나 윗사람의 혜택을 얻기가 어렵고 주위로부터 욕을 먹거나 비난을 당하기 쉽다.

- 月 공망은 부모형제의 덕이 없고 고향을 떠나 동분서주하기 쉬운 명이고 매사에 힘들고 모든 육친과 인연이 약하거나 혜택을 입기 어렵다.

- 日 공망은 년주를 기준으로 정하고 마음이 항상 허전하고 고독하며 고질병에 시달리거나 유랑객이 많다. 배우자궁이 불안하여 결혼이 늦거나 배우자가 심신이 허약하거나 또는 흠이 있는 배우자룰 만나기 쉽다.

- 時 공망은 끈기와 고집은 있고 희망은 크지만 이루어지기 어렵고 진로가 막히는 장애물이 많이 생긴다. 또한 자녀가 부실, 근심이 많고 무덕하며 노년에는 고독하다.

- 사주의지지 전부가 공망이거나 년, 월, 시 등 3개의 지지가 공망이면 무해하다는 정도로 판단한다.

  

나. 육친 공망

①비겁공망 : 형제간에 무덕하고 협조정신이 부족하게되며 객지나 외국에서 성공확률이 많다.

②식신공망 : 소극적인 성격이 되거나 직업이 자주 바뀌며 개척, 분발, 발전에 큰 뜻이 없다. 달변가로서 기예나 가무에 재주가 있고 교육, 의술, 예술, 점술이나 종교계에 소질과 인연이 있다.

③상관공망 : 말수가 적고 인정이 없으나 정신적인 차원은 높아서 탐구심이 강하고 학문연구에 종사할 확률이 높다.

④편재공망 : 재물욕심이 많으나 허영심이 많고 큰일을 계획하나 이루기 힘들고 사기성이 잠재되어 있다.

⑤정재공망 : 男命은 처와 인연이 약하고 처로 인한 흉액이 있거나 금전문제에 인색하다.

⑥편관공망 : 지도력은 있으나 반골적, 반체제적 성향으로 혁신적인 일을 좋아한다. 남명은 자식과 인연이 아주 약하다.

⑦정관공망 : 청렴강직한 척하나 명예욕이 강하고 자신이 최고인줄 아는 성격이다. 관직, 직장, 자손의 인연이 약하고 여명은 배우자 인연이 약하거나 배우자에 만족하기 힘들다.

⑧인성공망 : 인덕과 부모덕이 없으며 지조가 강하고 자립적인 재야선비 스타일로서 배우려는 욕심은 있으나 학업을 끝까지 마치기 힘들고 주거가 불안하여 이사를 자주하는 경향이 있다.

  

다. 절로(絶路)공망 : 시간에 壬癸가 있는 것을 말하고 앞으로 가고자 하는 길에 큰 강이 가로막혀 있어 전진하기 힘들다는 뜻으로서 길이 끊어진 상태로서 장애물이 많고 좌절을 많이 겪게된다.

  

* 사주에 공망이 있으면 공망에 맞는 직업이나 사업을 선택하는 것도 공망을 피해가는 하나의 방법이 되겠다 *

  

4. 천라지망(天羅地網) : 천라 - 戌,亥    지망 - 辰,巳

  

우리 학회에서는 신살을 사용하지 않지만 신살 중 공망과 천라지망은 사용함으로 그 내용을 간단히 실어 봅니다. 사주에 천라지망이 있으면 모든 일이 뜻대로 되지 않으며 궁합도 태어난 띠로 천라나 지망을 이루면 불길하며 부부사이의 금슬은 좋으나 두 사람 중 한 사람은 나쁘게 된다고 한다.

  

지금까지 12운성, 그리고 12운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12신살, 신살 중 우리학파에서 사용하는 공망과 천라지망에서 공부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사주팔자의 꽃이라 불리는 육친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서해스님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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