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록(신사주학)/기초강의

제12강 대운과 세운1

가일묘산 2019. 4. 15. 13:32

지난 시간에는 운7, 기3의 기3에 해당하는 사주팔자! 사주의 기본 틀이라 할 수 있는 8글자를 정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운7에 해당하는 運!, 계절마다, 1년, 10년, 길게는 30년마다, 주기적으로 바뀌는 運!, 대운과 세운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단원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을 다루고 <중급>편 “대운과 세운2”에서 심화학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12강 대운과 세운 Ⅰ


1. 사주와 운의 관계


운7, 기3이라는 말이 있듯이 사주(氣) 30%, 運을 70%라는 뜻으로 운명을 살필 때 運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하겠다. 사주는 고정적이고 운은 유동적이라서 아무리 좋은 사주를 가지고 태어났다고 하더라도 운을 잘못 만나면 잘 풀리지 않음을 말하는 것이다. 운이란 인생의 행로와 같은 것인데 사주의 구조를 먼저 살피고 분석 후에 대운과 세운의 방향을 감명하게 된다.


좋지 않은 사주가 아무리 좋은 運을 만나더라도 한계가 있듯이 그릇의 크기는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먼저 관찰하고 운을 감정하는 것이 순서이다. 사주가 좋으면 나쁜 운이 오더라도 비록 어려움은 있지만 조금만 운이 좋아지면 금새 발복하는 양상을 보인다. 반대로 사주가 나쁘고 좋은 운이 온다해도 발전은 하겠지만 그것도 잠시뿐 운에 따라 기복이 매우 심할 것이다. 사주는 좋은데도 운을 만나지 못하여 뜻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나쁜 사주를 가지고도 대운을 만나 발복하는 경우도 많다. 이와 같이 사주와 운의 관계를 세심히 관찰하여 감명하여야 할 것이다.


2. 대운의 배열법


과거와 달리 요즘은 컴퓨터나 만세력을 통해서 쉽게 대운 수를 찾아볼 수 있지만 대운을 정하는 방법은 알아야 정확하게 본인의 대운 주기를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참고적으로 공부해 보도록 하겠다. 사주는 계절학, 절기학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대운은 계절을 나타내는 월주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월주의 진행인 것이다.

대운은 10년 동안의 길흉을 주관하고, 세운은 1년 동안의 길흉을 관장한다. 월지를 기준으로 대운을 정하는데 3일을 1년으로 환산하여 세운을 판단하고 10년 단위로 한 개의 대운 간지로 판단한다. 그 이유는 절입일에서 다음 절입일 사이의 평균적인 기간인 30일을 10년으로 추산하기 때문이다.

사주의 태어난 年干이 양인 남자를 陽男이라 하고, 태어난 년간이 음인 여자를 陰女, 태어난 년간이 음인 남자를 陰男, 태어난 년간이 양인 여자를 陽女라 한다.

양남음녀의 대운은 순행하여 출생일로부터 돌아오는 절기의 날짜수를 3으로 나누어 나눈 수가 1이고 나머지가 1이면 나머지를 버리고 1대운이라 하고, 나머지가 2이면 1을 추가하여 2대운이라 한다.

이때 주의할 것은 출생 시를 기준으로 다음 절기가 드는 시각까지의 날짜 수를 3으로 나누고, 반대로 음남양녀의 대운은 역행하여 출생일. 시를 기준으로 과거절기가 드는 시각까지의 날짜 수를 3으로 나눈 것이라 하겠다. 아래 그림과 같이 만세력에서 양력 2018년 戊戌년 2월 5일의 양남의 대운수는 10에 해당되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대운수 10이란 숫자는 양남의 경우 아래 甲寅월에서 이어지는 월주 乙卯 대운을 10세부터 20세가 되기 전까지를 말하는 운이다. 물론 다음 丙辰 대운은 20세부터 30세가 되기 전까지의 운이 되겠습니다.

 





3. 대운 보는 법


삼명통회에서는 대운을 감명할 때 지지를 중심으로 보고, 명리정종에서는 개두설이란 것을 통하여 천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명리약언에서는 간지의 상극관계를 관찰하여 본다고 하였다. 월인천강신사주학회에서는 자평진전의 이론을 따르는데 사주 및 대운을 볼 때 천간지지를 모두 중요시해야지 분리시켜 어느 한쪽에 치중하면 안된다는 내용이다. 대운은 계절의 연장이기 때문에 월주를 참작하여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예) 양남 : 태어난 생년의 년간이 양인 경우

Ο

Ο

Ο

Ο

  

대운은 60갑자의 간지를 월주에서 아래와 같이 甲寅의 연장선상에서 순행할 것이고

  

위의 사주가 여명인 경우 음남이 되어서 아래와 같이 역행순이 될 것이다.

  

대운이 巳午未로 흐르면 남방운, 申酉戌은 서방운, 亥子丑은 북방운, 寅卯辰을 동방운이라 할 수 있는데 대운의 흐름을 볼 때도 육친의 활용이 아주 중요하게 작용한다 하겠다. 구체적으로 사주를 감명하는 방법은 <중급>편에서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4. 대운과 세운의 관계


세운은 매년의 간지를 일컫는데 예컨대 2019년의 세운은 己亥이다. 세운은 1년을 주관하는 것이고 12년을 주기로 돌면서 1년간의 길흉을 관장한다. 월주 간지가 발전한 대운 간지는 10년을 좌우하면서 매년 바뀌는 세운의 간지와 안과 밖의 관계를 이룬다. 사주를 판단할 때 대운과 세운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는데 대운은 밖에서 보이는 상황, 환경을 뜻하고 세운은 실제적인 생활이나 형편, 사건을 뜻한다. 큰 의미로 살고 있는 집이나 사업의 규모는 대운에서 관장을 하며 소득이나 실제 생활의 상황은 세운이 좌우하는 경우가 많다. 겉은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대운이 좋고 세운이 좋지 못하면 생기는 현상이다. 대운이 좋으면 큰 어려움이나 변화는 없고 다만 세운이 좋은 시기에는 그해에 작은 일들이 잘 풀린다고 보면 되겠다.


이상으로 강의록 <기초>편을 마치고 다음 시간부터는 <중급>편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서해스님 지음)

월인천강 新사주학 다음카페바로가기 http://cafe.daum.net/92301998



'강의록(신사주학) > 기초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1강 사주정립법  (0) 2019.04.09
제10강 육친(六親)  (0) 2019.04.08
제9강 12운성, 12신살, 공망  (0) 2019.04.05
제8강 지지의 합,충,형  (0) 2019.04.03
제7강 천간 합과 충  (0) 2019.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