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풀이(일주와배우자)

정묘일주의 특성

가일묘산 2023. 8. 29. 10:56

정묘일주

 

천간 丁은 늦여름의 성숙한 운동성을 의미하고 하늘의 별을 상징한다.

 

丁일간의 성정은 겉보기와 달리 외유내강형으로서 고지식하고 잔꾀를 부리지 않고 인정적이며 대인관계에서 상하구별이 뚜렷한 편이다. 불의와 부정에 민감한 반응을 보여 공연한 미움을 사기도 한다.

 

정묘일주는 배우자궁에 편인이 있다.

편인의 성향은 머리가 좋고 눈치가빨라 만능재주꾼으로서 직감력, 예지력이 발달되어 있지만 즉흥적이며 주관성이 부족하고 변덕스러워 사교성이 부족할 수 있다. 보편성보다는 특수하고 왜곡된 분야에 집중력이 있어서 전문분야에서 성공가능성이 높다.

 

특히 예체능, 종교, 활인업 등 직감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나 창의력, 독창성을 요하는 발명 및 전문가로서 적성이 돋보인다.

 

정묘일주의 배우자궁에 편인 卯는 비겁과 식상이 목욕지, 재성이 태지, 관성이 사지에 해당하여 배우자성인 재.관의 활용성이 미약하게 보여져 그 활용방법의 전용이 필요하겠습니다. 인성의 부분에서 보여주는 갖가지 특성을 활용하도록 하면 긍정적으로 사용 가능하겠습니다.

 

申월에 정묘일주의 경우 직업으로 조직생활을 통한 월급형태의 성실한 직장인으로 연상됩니다.

타학파의 신살에서 원진(묘신)으로서 궁합에서 서로 가까이 있거나 운에서 만날 경우 지나치게 상호민감하게 반응하는 관계의 글자로 표현되고 있지만 본 월인천강신사주학에서는 원진을 사용치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