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보는방법

사주통변방법(사주감명, 사주풀이)

가일묘산 2019. 5. 13. 09:03

 사주통변(사주감명, 풀이 방법)

 

사주팔자를 풀이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당사주, 신살론과 격용론에 이르기까지 그 감명방법과 이론은 많다 하겠다. 월인천강신사주학은 고전인 <자평진전>에서 나오는 정통명리학의 일부인 간지론을 이어온 학문으로서 현대사회에 잘 맞는 감명법이고 사주학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를 거듭해 나갈 것이다.

사주감명을 하는 순서는 남.녀를 구분 사주를 작성하고 제일먼저 일간을 살펴본다. 일간이 양간인 사람은 명분을 중요시하여 어떠한 힘과 세력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는 강인한 정신력과 행동력을 지닌다. 일간이 음간인 사람은 명분보다 세력을 따라서 움직이는 경우가 많은데 사회생활을 잘 하려면 음간의 적응능력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양간이 대쪽같은 선비정신을 추구한다면 음간은 시대변화에 적응해 나간다는 면에서 장단점이 있다고 하겠다.

일간을 통해 양간과 음간의 특징을 살펴본 후 일간과 월지를 통해 명주의 성격과 적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22간지론을 통한 글자의 오행과 천간, 지지에 나타나는 물상으로 적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같이 일간을 통해 양간과 음간을 먼저 살핌과 동시에 내적인 성격을 알아내고, 월지의 육친을 통해 외적인 성격과 적성을 먼저 살피는 훈련이 필요하다 하겠다. 이어서 살펴보아야 할 사항들을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한가지로서만 사주를 판단해 버리는 단식판단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모든 것을 아우르는 풀이방법으로 복식감명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1. 사주통변(감명방법)

여자

정재

본원

비견

편재

대운: 辛巳

세운: 己亥

寅(戊丙甲)

未(丁乙己)

亥(甲,壬)

亥(甲,壬)

겁재

편재

정인

정인

木(비겁):3(2) 火(식상):0 土(재성):3 金(관성):0 水(인성):2

간섭인자: 합충형(해당무) 공망: 辰巳

  

① 사주에 없는 오행과 육친

대부분 사주분석의 핵심은, 무언가가 부족하거나 없어서 생기는 문제가 포인트다.

사주명조에 어느 오행. 육친이 없는 지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한 사주분석 방법이다.

 

위 사주는 乙(木)일간에 사주에 火가 없다. 사계절로 보면 여름의 기운이 없어 발산의 기운, 활동성과 적극성, 긍정적인 성향이 떨어진다고 볼수 있다. 火는 육친으로 식상에 해당되어 여자는 아들과 인연이 없거나 특별한 재주나 재능이 없어 제조.생산은 인연이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위 명주에 金이 없는 것으로 보아 가을의 기운인 마무리, 결정, 수확 능력이 떨어지고 육친으로 관성이 없다는 것은 여자에게는 직장과 남편의 인연이 약하고 법과 질서를 잘 지키지 않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다고 볼 수 있다.

 

② 사주에 많은 오행과 육친

사주에 강한 오행이나 육친을 알아내서 사주의 주인공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고

어떤 재능을 가졌는지를 알아내는 중요한 방법이다. 이것은 사주 주인공이 어떤 문제에 봉착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인가를 알아보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위 명주를 살펴보면 木(지장간에 다수가 내재)과 土가 많다고 할 수 있다. 木이 사주에 많다면 대화와 타협을 통한 해결방식을 좋아하고, 언변에 능통할 것이며 계획을 세우는 일이나 무슨 일을 시작하는 것을 잘 할 것이다.

木이 육친으로 비겁이므로 인간관계에서 친구와 경쟁을 뜻하므로 주변에 친구와 경쟁자가 많다는 뜻이다. 비겁은 재성을 극하므로 재성은 재물로도 보아서 금전운이 좋지 못하고 자존심강하고 고집이 센 것으로 판단 식상으로 중화를 이루어야 좋은 사주가 되므로 식상이 올 경우 발복하겠다. 그리고 土가 많다는 것은 계절적으로 양과 음을 연결시켜주는 기운이 많다는 것으로 중계작용의 기운이 많다는 뜻이다. 물상으로는 정착, 영업, 중화, 저장 능력이 좋다고 할 수 있다. 육친으로 재성에 해당되어 인성을 극하므로 인성은 학문과 모친이므로 학문에 장애, 모친과 문서재산과 인연이 없거나 약하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위의 없는 오행과 육친, 많은 오행과 육친으로 위 사주를 통변하면 음간이라 세력에 따를 것이고 일간이 乙(木)이고 월지가 육친으로 정인이므로 지혜롭고 인자하며 당당한 자부심의 소유자인데 정인이 충되면 마음을 잡지 못해 방황하게 될 것이므로 간섭인자를 잘 살피는 등 성격을 살피고 다음에 없는 오행과 육친으로 보아서 火와 金이 없어 발산과 마무리, 결정능력이 부족하고 육친으로 식상과 관성이 없으므로 자식과 남편의 인연을 잘 살펴보며 상담에 임해야 한다. 물론 직장인연 및 간섭인자와 운의 흐름을 파악하여 감명에 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많은 오행과 육친을 살펴보면 土(재성)과 木(비겁)에서 재성土가 많으므로 중계 및 영업을 통한 재물을 취하는 능력이 좋을 것이고, 그리고 木비겁은 교육, 기획 분야 독립사업에 대한 욕구가 많을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③ 근묘화실

각 자리에 배치된 육친에 따른 해석은, 사주팔자를 적으면서 바로 해석이 가능한 가장 빠른 감명법이다. 년. 월. 일. 시의 어느 자리에 어느 육친이 있는 것이 가장 좋은 지를 먼저 설정해 보고 거기에 반대가 되는 육친이 자리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을 설명하면 되는 것이다.

 

위 명조에서 월주는 부모형제 자리인데 월간에 비견이 있으므로 반드시 형제자매가 있고 편재를 극하여 부친과 불화할 수 있을 것이고, 일지는 배우자 자리인데 여자가 일지에 편재가 있다는 것은 시부모와 함께 살거나 시부모를 위해 희생해야 하는 요소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④ 육친변용법

간지론의 핵심은 22간지의 물상을 확장하여 대입하는 것을 중하게 여기는 감명법이다.

육친의 확장은 인간관계 뿐만아니라 물상으로의 확장도 많은 연습이 따라야 한다.

남자 사주에서 식신과 상관은 육친으로 처갓집을 의미하지만, 사업적으로는 제조. 생산. 교육. 보육. 음식. 재능 등으로 확대해석을 하며, 장사를 할 때도 상관과 재성이 있는 경우는 먹는 장사를 한다면 기호식품 장사를 하는 것이 좋고, 식신과 재성이 있으면 요식업을 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해석하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

월주에 있는 육친은 사주팔자 중 가장 힘있는 글자로서 근묘화실로 부모자리이고 과거에는 부모의 신분과 직업이 자녀의 신분과 직업으로 세습되던 시절이라 명주의 직업과 관계가 많다고 볼 수 있다. 위 명조의 월지에 亥(水) 정인은 자부심, 자격증 등으로 보아서 물상으로 교육이나 연구, 임대(목욕탕, 커피숍, 유통업)업 등의 직업으로 상담할 수 있겠다.

 

⑤ 12운성

재성.관성을 대운. 세운에 대입시켜 12운성으로 어느 자리에 해당하는 지 알아보는 방법이다. 위 명조상의 乙(木)일간이 올해 己亥년에 찾아와 금전운을 묻는다면 土(재성)은 12운성으로 亥는 절지에 해당하여 투자 등은 자제하고 뜻한바를 위한 준비 및 공부할 수 있도록 권유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자칫 오행, 육친의 상생. 상극논리에 빠져서 인성이 재성의 극을 당해서 좋지 못하다는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란다.

 

⑥ 辰. 戌., 丑. 未의 입묘작용

사주에 辰.戌.丑.未가 있거나 대운. 세운에서 辰.戌.丑.未를 만나면,

제일먼저 12운성으로 오행과 육친의 입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그냥 土라는 오행이나 육친으로만 해석하고 넘어가면 큰 실수를 하게 된다.

 

예를 들어 남자사주가 丁丑일간이라면, 육친으로 식신이 되어 배우자 운이 좋은 것이 아니라, 12운성으로 丑은 庚(金)정재를 입묘시키니, 배우자와의 인연이 나쁘다고 해석해야 한다.

위 명조는 乙未일간이므로 여자에게 육친편재는 시부모와의 끈질긴 인연이나 희생으로 통변할 수도 있지만 未는 木(비겁)을 입묘시켜 친구, 동료, 경쟁관계가 부자연스러움을 먼저 보아야 할 것이다.

 

⑦ 22간지론

22간지론을 물상으로 무한확장하는 것은 간지론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土를 재성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물상으로 중계, 변덕, 비밀, 금고 등에 해당되는데

간지론 입장에서는 戊, 己, 辰, 戌, 丑, 未로 분류하여 더욱 현실에 가깝게 접근할 수가 있다. 戊, 己는 천간의 생각이나 기운을 뜻하므로 추진력, 정치력, 비밀, 중계, 소심, 풍류 등에 해당되고, 辰,戌,丑,未는 기상청, 도자기, 정육점, 학원, 식품업 등에 해당된다. 더 분류하면 위 사주에 드러나있는 未는 공원, 목장, 학원, 식품업, 교량, 토건 등 다양한 물상으로 직업 및 전공과 진로를 상담할 수 있을 것이다.

  

⑧ 지장간

사주팔자에 없는 오행이나 육친도 지장간에 있으면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없다고 판단해서는 안되고 언제 모습을 드러내서 활동을 하게 되는지를 잘 살펴서 해석해야 한다. 위 명조의 년지와 월지 亥의 지장간에 있는 甲은 결코 약하지 않은 오행이나 육친이다. 지장간 甲은 12운성으로 亥에 장생하므로 甲(겁재)은 힘있는 육친으로 해석한다. 또한 시지의 지장간에 있는 丙(火)도 결코 약하지 않은 오행이나 육친이 된다. 지장간 丙은 寅에 長生하므로 장생지에 들어있는 丙(식상)은 힘이 있는 육친으로 해석한다.

 

지장간의 진정한 의미는 사주의 주변글자나 운에서 오는 글자들에 의해 본래 오행의 성질이 변한다는데에 있다. 子. 午. 卯. 酉는 오행의 성질이 변화지 않지만, 寅. 申. 巳. 亥는 본래 오행의 성질이 삼합의 글자들에 의해 한 번은 변하는 글자들이며 辰. 戌. 丑. 未는 본래 오행의 성질이 반합과 삼합의 글자들에 의해서 두 번 변한다. 오행의 성질이 변한다는 것은 해당육친의 작용을 하지 않는다는 중요한 의미이다.

 

⑨ 간섭인자

천간과 지지는 오행과 육친에서의 상생. 상극개념을 떠나서 합. 충. 형의 논리에 의한 적용을 받는다. 간섭인자란 合.沖.刑을 의미하는데 어느 육친이 상호 합. 충. 형하는지를 그대로 해석하면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合은 돕는 개념이고 沖은 역마개념이고, 刑은 특별한 재능을 의미하는데, 刑은 의료. 법무. 세무라는 특별한 직업에 인연을 갖는 것으로 해석한다.

식신과 정재가 가까이서 合하면 요식업으로 성공하는 명조가 되고, 인성을 재성이 合하면 학문에 돈이 관여하므로 학원사업. 인허가권. 자격증을 통한 사업으로 해석한다. 간섭인자는 여러상황. 환경을 있는 그대로 읽어내는 방법으로 사주풀이의 단초를 제공한다.

 

⑩ 대운과 세운

사주명리학에서는 운7 기3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아무리 좋은 사주를 타고 났더라도 운이 따라주지 않고 반대로 가면 뜻을 펼치지 못하고 세월만 낭비하는 팔자가 됨을 의미한다. 즉 제일 현명한 삶은 세상에 순응하며 사는 것이다. 사주팔자에 타고난 재능을 따라서 사는 것이 아니라 대운을 따라서 산다는 말이니, 대운과 세운은 사주감명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라 하겠다.

위 명조의 운은 辛巳대운에 己亥세운이다. 명조상의 년지, 월지의 정인亥가 대운에 의해 巳亥충됨으로써 변화가 많고 역동적인 대운기간을 보내게 된다. 즉 인터넷, 자격증 등을 이용한 사업을 구상하고 여행사와 같은 통크고 활동적인 사업에 관심을 갖는 식상대운 기간이라 하겠다. 이러한 대운 기간중이지만 己亥년에 찾아와 개업상담을 의뢰할 경우 재성운은 식상대운기간 중 가장 세력이 약한 12운성으로 절지에 해당하여 올해는 준비기간으로서 기다렸다가 내년 庚子년에 시작을 하되 보이지 않는 뒷골목에서 인터넷, 전기,전자 계통의 무선을 활용한 사업을 권장하면 될 것이다. 월인천강신사주학회에서는 12운성을 양간, 음간을 구분하지 않고 오행으로만 활용하고 필요에 따라 음간도 보는 입장이라 하겠다.

 

지금까지 사주통변, 풀이, 감명방법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사주를 세부적으로 분석연구할 수 있도록 해 보겠습니다.

 

본문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서해스님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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