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풀이(일주와배우자)

경술일주의 특성 및 배우자(인연)

가일묘산 2021. 6. 16. 15:02

경술일주의 특성 및 배우자인연

 

천간 庚은 하늘의 달을 의미하고 종을 매달아 놓은 것을 본뜬 글자로서 소리만 요란하고 실속이 없다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 성숙해진 만물이 그 모습을 바꾼다는 뜻으로 고칠 갱(更)에서 따 왔는데 천간 庚은 만물의 기운이 甲~丙~戊를 지나면서 팽창에서 수축으로 바뀌는 것으로 정기를 견고하게 잘 수렴하여 열매가 여문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천간 庚은 새로운 질서창조 및 개혁의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물상으로는 원석, 바위, 무쇠, 군인, 검찰, 경찰, 기계, 금속, 은행, 경비, 농기구, 자동차, 수렵 등으로 확장해 볼 수 있다.

 

庚일간의 성정은 한마디로 강건함과 의리를 상징한다. 의리에 집착하며 동료애나 소속감이 유달리 강하고 약자를 도와주며 희생정신이 강하다. 성격이 조급하고 공사구분이 분명하고 지도력, 통솔력, 결단, 소신, 추진력이 강하고 결정을 번복.수정하지 않는다. 반면에 욕심이 많고 독선적이며 명예욕이 강해 실속이 없을 수 있겠다.

 

庚戌일주는 비겁(金)이 쇠지, 식상(水)이 관대지, 재성(木)이 양지, 관성(火)과 인성(土)이 묘지에 해당되어

경술일주는 누군가의 간섭이나 지구력이 약해 보이고 식상활동(농수산 및 교육, 언론계통 등)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자유로운 활동이 보장되어야 하는 일주이며 특히 소유욕이 강해 보이기도 한다. 그래서 지키고 갈무리하는 성향이

강할 수 있다.

 

일주에 배우자궁을 보면 남자의 경우 배우자인 재성이 양지, 여자의 경우 배우자인 관성이 묘지에 해당한다. 배우자가 안방을 지키는 모양새를 하고 있어서 배우자의 활동성이 크게 제약될 수 있겠습니다. 경술일주에게 있어서 배우자역할은 "지키거나 보좌하는역할"이나 그렇지 않을 경우 독립적인 환경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사주의 간섭인자 및 주변간지를 종합하여 판단해야함을 다시 강조하면서 일주만으로 배우자특성을 살펴봅니다. 특히 여자의 경우에는 일지에 삼합의 寅,午,戌이 좋은 인연으로 보이고 본인보다 더 어리고 순종형의 배우자와 인연되면 무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술일주의 공망은 인묘입니다. 재성이 공망에 해당되어 사주에 인묘가 있다면 재물을 얻는데 더 오랜 시간과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죠. 물론 인묘에 해당되는 년도에는 다툼이나 시험 등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경술일주의 신축년 운세 중에 배우자와 얽힐 수 있는 형살을 피해가는 것도 유념해 볼 필요가 있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