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풀이(일주와배우자)

임오일주의 특성 및 배우자인연

가일묘산 2021. 6. 28. 16:44

임오일주의배우자

 

천간 壬은 하늘의 이슬이라고 한다. 임신한다는 뜻의 아이밸 임(妊)에서 따온 글자인데 모든 생물이 壬이란 수액으로 잉태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즉 열매가 익어 씨앗이 되어 땅속에서 다시 새로운 생명이 탄생함을 뜻한다.

일간 壬인 사람의 성정은 물처럼 깨끗 하고 바다처럼 마음이 넓으며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좋아 어느 곳에서나 잘 어울리고 사람을 가리지 않는 성품을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깊은 바다 속을 제대로 알 수 없듯이 속마음을 잘 내비치지 않아 비밀이 많다는 오해를 받기 쉽다. 선천적으로 두뇌가 총명하며 창의력이 뛰어나고 앞을 내다보는 선견지명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심오한 지혜를 지니는 장점을 가진 반면, 머리가 너무 좋아 남을 무시하거나 남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壬午일주의 배우자궁에 午(己,丁)는 지장간에 정관과 정재가 함께 있어서 남.녀 공히 가장 바람직한 배우자성을 가지고 있는 모양입니다. 더구나 남자의 경우 자식을 갈무리한 배우자, 여자의 경우는 그 배우자가 안정된 보수와 수입이 보장되는 형태를 취하고 있군요. 壬午일주는 기본적인 성향이 모으기를 좋아하고 저축성이 뛰어난 편이면서 배우자를 외부적으로 과시하고픈 욕구가 강한부분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우자는 외부적으로 체면손상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겠지요. 壬午일주의 배우자인연은 남녀공히 *午년, *未년, *丑년에 합(삼합또는 육합)의 인연이 찾아올 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사주의 모양에 따라서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 이점 유의 바랍니다(이웃하는 글자의 간섭과 대세운의 작용이 우선합니다).

 

壬午일주에게 가장 좋은 궁합은 무엇일까요?

사주의 간섭인자에 영향력이 무난하다면 물론 상대배우자의 일지인 안방에 같은 글자인 일지午가 있는 경우일겁니다. 그 두번째 인연은 삼합의 寅,戌이겠군요. 그 세번째가 육합, 그 다음이 자식잉태의 인연....등으로 나열할 수 있겠네요.

 

배우자선택을 할 경우 만혼에 이르면

상대의 직업, 가정환경, 학력, 인물, 성격 등을 먼저 살펴보곤합니다. 현실적으로 이혼의 원인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이유중 하나가 "성격"임을 감안하면 일간과 월지의 육친을 살펴보는 것이 필수사항이라 생각됩니다.

사주 중에서 일주만으로도 알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대략적인 성격일 것입니다. 일간을 알고나면 기왕이면 그 일간과

배우자의 일간이 합(천간합)을 이룬다면 금상첨화이겠지요.^-^

천간합을 이룰 경우 이유없이 마음이 끌리며, 반대로 천간충을 이루는 경우 만남에서부터 답답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왜냐구요? 천간의 내용을 숙지하시고나면 이해가 될 수 있으니 강의록편의 천간지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