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풀이(일주와배우자)

정사일주의 특성 및 배우자인연

가일묘산 2021. 7. 28. 11:13

정사일주의배우자

 

천간 丁은 본디 못을 박을 때 나는 소리를 본떠 만든 글자로서 한곳에 '머무르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물상으로는 밤하늘의 별, 지상에서 촛불, 등촉화에 비유되기도 한다. 성숙한 힘센 청년을 씩씩할 壯과 성할 丁을 사용하여 장정(壯丁)으로 표현하였다. 丙이 태양인데 반해 丁은 태양의 빛이 열로 化하여 폭발직전의 열기를 내면에 품고 있는 모양을 상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글자에서 보여주듯이 일간 丁(火) 성정은 음火로서 조용하고 약하게 보이나 내면의 정신력이 뛰어나며 자존심이 강한 외유내강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대인관계에서 따뜻하고 훈훈한 인정을 베풀고 상하 구별이 학실한 면이 있는 반면 상대가 부정한 행위를 할 경우 자기와 이해관계가 없는 일이라도 표시나게 미워하거나 옳고 그름을 따지는 폭발적인 면이 있다. 이러한 성정을 살려 방송, 통신, 영화, 예술, 음악, 소리 등의 취미나 직업과 인연이 깊다하겠다.

 

지지 巳는 계절의 여왕이며, 입하의 절기인 양력5월!

본디 巳(火)는 무시무시하며 두려움의 상징인 뱀(옛날에는 뱀이 많아 사람이나 가축들이 뱀에 물려 다치거나 죽는 경우가 많았음)은 바쁘고, 급하며, 빠름의 상징으로서 발없이도 이리저리 다님을 나타내기도 한다. 물상확장을 해보면 항공, 공항, 조명, 사진, 레이저, 석유,화학, 신발, 타이어 등을 추론할 수 있으면 이러한 관련있는 직업과 취미 등과 인연이 깊다하겠다.

 

丁巳일주의 배우자궁인 일지에 육친 겁재가 있다. 이른바 간여지동(천간과 지지의 오행 火로서 같음)으로서 부부가 음양은 다르지만 같은 성정으로 서로 양보할 수 없는 모양새를 갖추고 있다. 한편으로는 같은 火이므로 가장 상호간 이해도가 높을 수 있는 글자이다. 겁재는 남자의 경우 배우자성인 재성을 억제.분탈하는 육친이고, 여자의 경우 겁재는 배우자성인 관성의 제어.통제를 받는 형국에 있다. 물론 丁일간의 재성은 巳에 장생지.관성이 巳에 12운성으로 절지에 해당되니 남자의 경우는 배우자 재성의 장생지와 겁재(재성분탈)를 동시에 봐야함으로 주변 간섭인자 및 대.세운의 작용을 참고해서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여자의 경우는 배우자성인 관성이 절지에 해당하고 겁재이니 우여곡절이 많은 배우자덕일 것으로 짐작됩니다. 하지만 주변의 간섭인자 및 대.세운이 삼합, 육합으로 유도되는 구성을 이룬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배우자역량을 발휘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배우자에 대한 소유욕에서 벗어날 수 있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겁재의 "재성분탈"이란 소유의 개념이 커지는 것을 억제시키는 작용이니까요^-^

 

참고로 근래 배우자로서 가장 선호하는 직업에 대해 대학생을 대상으로한 설문조사에서 남자가선택한 배우자 최고인기직업은 공무원이고, 여자가 선택한 최고의 인기직업은 전문직이며 그 중에서도 개업의사라고 합니다.

직업은 현실적인 선택인데 배우자 사주를 미리 살펴보는것이 우선이란 생각을 해 봅니다. 사주상에 어떤 육친의 작용력이 우세한지 그리고 언떤 글자인지를 보고 운에서 어떤 육친의 환경으로 흐르고 있는지...그리고 간섭인자에 합.충.형은 없는지...등을 살펴보는 지혜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렇게 사주상에 드러난 직업에 대한 성향은 현실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이며 일주만으로 알수 있는 것은 명주의 근본성향, 특히 내면의 성향과 배우자를 향한 명주의 코드는 어떤 성향인지를 대략적으로 가늠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일간의 강약, 각 육친의 세력 등도 일지를 통해서 그 일부를 가늠해 보는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어쩌면 배우자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일것이란 생각을 해 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