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풀이(일주와배우자)

계사일주의 특성 및 배우자인연

가일묘산 2021. 8. 24. 17:11

계사일주 배우자

 

천간 癸는 하늘에서 봄비에 비유된다. 한자 헤아릴 규(揆)에서 따왔으며 헤아리고 분별한다는 뜻으로 壬(水)로 잉태한 새 생명이 남녀, 암수로 분별되고 땅속에서 길러지던 씨앗이 다시 밖으로 나오고자 때를 기다림을 의미한다. 이와같이 갑과 을은 壬과 癸의 水기운을 받아 잉태하여 나온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상으로 癸는 음수로서 모든 생물들에 필요한 자양분으로 확장해보면 종자, 씨앗, 세탁, 요리, 마트, 여행, 백화점, 시장 등이 된다.

일간 癸의 성정은 두뇌가 명석하고 재치가 넘치며 지모가 뛰어나 항상 변화에 민감하고 대응능력이 좋지만 자칫하면 줏대가 없어보이고 너무 자만에 빠져 과신하는 경우가 많다. 아는 것에 비해 실천력이 부족하여 남의 어려운 일을 보면 말로는 잘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지지의 巳는 뱀이 나무 사이를 기어가는 모양을 본떠서 만든글자로 뱀이 기어가는 모양이 움츠렸다 앞으로 나가는 것이 땅을 긁는 모양과 같아서 "긁다", "길다"라는 뜻을 담고있다. 옛날에는 뱀이 많아서 사람이나 가축들이 뱀에 물려 죽는 경우가 많아서 "뱀에 물려죽지 않음"이란 뜻의 "무사"라는 단어가 있었고 현재는 "별탈이 없음"이란 말로 사용된다. 절기로는 입하에 해당된다. 물상확장으로 빠르다, 급하다, 실천력의 상징성을 감안해보면 항공, 공항, 조명, 사진, 광선, 석유, 고무, 염색, 공연, 주유소 등으로 확장가능하다.

 

癸巳일주에 배우자 궁인 巳는 정재로서 남자의 경우 가장 적절한 배우자로 앉힌 모양이다.계일간의 성정이 줏대없고 실천력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 배우자성인 정재, 즉 목표지향적이며 적극성을 가미한 차곡 차곡 쌓아가는 육친성향으로 인해 배우자로서 호감도가 아주 좋습니다. 여자의 경우, 배우자성인 관성(土)이 巳에 건록지에 해당함으로 남편으로서의 상당한 역할을 하게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사주의 간섭인자와 대.세운을 살펴봐야 알겠지만 일주만으로 볼 경우 일간이 癸인 사람에게는 巳는 어둠의 광명과 같아서 배우자로서 적절한 배치로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