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풀이(일주와배우자)

신해일주의 특성 및 배우자인연

가일묘산 2021. 8. 10. 18:11

신해일주의 배우자

 

천간 辛은 하늘의 서리를 뜻하고, 매울 신(辛)자는 '맵다'를 뜻하지만 고대에는 '고생하다'나'괴롭다'라는 뜻으로 쓰였었다. 왜냐하면 辛자는 죄를 지은 자나 노예의 몸에 문신을 새기던 옛풍속에서 생긴 글자로서 문신에 사용하는 뾰족한 도구를 그린 상형문자이다. 그리고 새롭게 이루었다는 의미의 새新에서 辛으로 그 모습을 바꾸었듯이 결실을 맺은 열매가 익어 완전하게 새로워진다는 뜻으로써 성숙함이 새로운 기운으로 거듭나 씨앗이 되는 것을 의미하니 만물의 새로운 탄생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물상으로 辛은 金기운의 결정체로서 금, 은, 다이아몬드같은 보석을 나타내며 칼이나 장식품으로 변모된 제련된 금속, 비철금속 모두가 이에 속한다.

 

일간 辛의 성정은 섬세하고 깔끔하며 약해 보이지만 속으로 단단하고 야무지며 날카로운 면이 있다. 庚에 비해 부드럽고 똑같이 의리나 정의로운 성격인데 辛은 좀 더 과감하고 예리한 성격이다. 그러나 자존심이 너무 강하거나 욕심이 많아 자기자신이 최고라는 자아도취에 빠져 타인의 비난을 받을 수도 있다. 또한 행동력이 표출될 때에는 남들이 두려워할 정도의 냉혹함과 칼로 도려내는 야유와 독설이 강하고 한쪽으로 치우치는면이 강해 사회생활에 애로가 있을 수 있다. 한편으로 정확한 기획능력, 계산능력이 뛰어나고 청백하고 순수함이 있는 반면 지나치게 냉정하고 까도로운 부분이 있어서 비위를 맞추기 힘든 사람이 많습니다.

 

辛亥일주의 배우자 궁에 상관이 자리하고 있다. 식상은 재능과 표현 및 본능의 별이며 관성을 극하는 성이다. 상관은 상대의 표현이나 행동에 대한 반사적 응대능력이며 특히 亥(水)를 상관으로 사용하므로 글로표현 하거나 신체적 활동능력의 반작용에 쓰임이 탁월하여 공을 다루는 스포츠 및 언론계통 등에 재능이 있다하겠다. 또한 남녀 공히 법과 규제가 강한 조직(국가조직 및 사조직, 가정 등)생활에 대한 반감이 있어서 배우자가 상대적으로 너그럽고 이해력이 많은 사람이나 규칙에 얽메이지 않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끼게 되겠습니다.

 

남자의 경우 배우자성인 재성이 亥에 장생지에 해당하여 배우자인연이 좋은데 반하여 여자 辛亥일주의 경우는 배우자성인 관성이 절지에 해당하므로 배우자로서 역할을 등한시 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여자에게있어서 남자의 배우자역할은 경제적활동을 책임지고 가정을 지키는데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경제적활동이 남녀공히 맞벌이로 변한 현대적인 시각에서 살펴보면 부부가 그 역활부담에서 자유로워졌다 할 수 있군요. 이러한 연유로 관성이 절지에 놓여있다함은 외관상으로 보여지는 배우자로서의 역할이 없어보임을 뜻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가령 "저 집에는 남편이 있는지 모르겠어...한달에 한번 보이던데..."라는 소리가 들릴 정도로 남편의 출장이 잦거나 부부가 떨어져서 사는 가정의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일주만으로 부부인연을 논할 수 없으며 단지 공부차원임을 양해바랍니다.

 

덧붙여 辛亥일주의 연예인을 인터넷에서 검색해 본 결과 스포츠선수로서 최근 도쿄올림픽 여자배구대표의 김연경선수가 이에 해당됩니다. 스포츠선수로서 상관과 인수가 사주상에 있으면 표현에서 논리적이며 순발력이 뛰어날 수 있는데 김연경선수의 사주가 년(戊辰) 월(甲寅) 일(辛亥) 시(00)입니다. 년주(인수), 월주(정재), 일지(상관)으로서 일지와 월지의 인해합으로서 끊임없이 연구하며 인내하는 바탕속에 목표지향적이며 톡톡튀는 순발력이 스포츠 선수로서 기량을 충분히 발휘하였음을 보여주고 있었다고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