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풀이(일주와배우자)

갑오일주의 특성 및 배우자인연

가일묘산 2021. 9. 10. 10:12

갑오일주 배우자

 

갑오일주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일간인 갑(甲)의 자의를 먼저 이해하고 사주중 배우자 자리인 일지와 甲일간의 배우자성과의 관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간 甲은 하늘로 치솟는 성질로서 문자 밭(田)의 한가운데에서 씨앗이 땅밑으로 뿌리를 내린다는 뜻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초목의 최초생장과 씨앗의 껍질을 뚫고 나오는 모습을 나타낸다. 10천간의 첫 글자로서 시작과 개척, 기획, 성장하는 운동성을 뜻하며 우두머리를 상징하고 하늘에서의 벼락, 천둥, 놀람, 성냄, 권위 등을 상징하기도 한다. 물상으로는 산림, 조경, 건축, 목재, 기둥, 고층건물 등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甲일간의 성정은 곧고, 진취적이며 보스기질이 강하여 남에게 굽히지 않으려는 고집과 타인의 구속이나 간섭을 싫어한다. 장점으로는 책임감이 강한 리더쉽을 말할 수 있는데 반해, 단점으로 남의 말을 잘 듣지 않고 자기만의 세상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성향때문에 여자 甲일간은 가권을 모두 움켜쥐고 책임져야하는 가장노릇을 하는 경우가 많다.

 

지지 午는 1년중 양력6월, 절기로는 망종과 하지가 속하는 한여름이고 낮의 길이가 가장 길고 하루중 午시는 태양이 가장 높이 떠 가장 밝은 시간을 나타내고 열기 또한 강한 시간대이며 모든 것을 드러내어 보여주는 글자이기도 하다. 또한 午자는 절굿대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서 오르락 내리락하는 운동성 때문에 교통수단으로 중요한 동물인 말이 12지지로 선택되었다. 이러한 성향을 참조해 물상확장해 보면 명랑성, 적극성, 통신, 이동, 방송, 음악, 성악, 광고, 카메라, 예술, 무용, 경마장, 번화가 등으로 나열할 수가 있습니다.

 

갑오일주의 배우자궁에 午(己,丁)는 상관과 정재가 함께 있다. 남자의 경우 가정에 밀당을 잘하는 부인을 둔 모양이다. 깐깐한 부인, 재치넘치는 부인이라 할 수 있겠네요. 여자의 경우는 배우자성이 관성(金)이니 관성은 午에 목욕지에 해당하여 남편의 사회적 활동성이 성실하고 다소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하지만 午는 내적인성향보다 외적인 활동성을 뜻하는 글자라서 배우자의 기본적 성격이 밝고 활달함을 감안해서 풀이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갑오일주에게 가장 이상적인 일주는 기미일주이군요^-^. 일지와 삼합으로 이끄는 글자인 寅, 午, 戌이 배우자의 일지나 또는 배우자의 띠인 년지와의 인연으로도 참고할수 있습니다. 속궁합으로는 배우자와 동일한 일지를 만나면 서로 바이오리듬이 통하므로 수면, 식욕, 여행 등의 욕구가 시기적절히 서로 동일할 수 있으니 다툼이 줄어들수 있을 것입니다. 살다보면 간혹 혼자있고 싶고, 만사가 귀찮을 때가 간혹 있을 것입니다. 곁에 있는 배우자가 이와같은 감정을 읽어주고 이해할 수 있다면 동반자로서 손색이 없겠죠^-^.

 

갑오일주의 공망은 辰巳이니 편재와 식신의 활용은 다소 제한적일 수 있고, 반복.지연.지체의 어려움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주만으로 사주를 풀이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성정과 배우자인연의 기본적인 부분만 공부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