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풀이(일주와배우자)

오늘의 일주(계미일주, 식상입묘)

가일묘산 2023. 1. 25. 13:33

계미일주

 

천간 계는 음양의 음이요 오행의 수에 해당되어 응축, 수렴, 저장의 기운으로서 하늘의 봄비에 해당하며 잉태에서 음양을 구분지으며 태생직전의 기운을 상징한다.

일간 계수의 성정은 두뇌명석하고 재치 넘치지만 자만하기 쉽고, 변화에 민감하면서 대응능력이 뛰어나지만 비밀스러운 부분이 있다. 분별능력이 있어서 판결을 잘 내리는 특징이 있다.

 

계미일주에 배우자 자리에 未는 편관으로서 배우자 자리에 "편"의 작용은 금전, 애정, 동거의 혜택에서

어느 한 쪽이 편중되어 나타난다. 즉 배우자덕이 불안한 모양이다. 또한 편관은 조직생활에서 자리 및 업무량이 많아 과로나 희생을 초래하기도 한다.

 

계미일주의 未는 木의 입묘작용으로 인해 계미일주의 경우 배우자의 식상활동이 제약을 받아서 답답하거나

지극히 제한적으로 활동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계묘년이 되면서 삼합의 작용에 의해 식상활동을 활발하게 이끌어내어 모든면에서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운세입니다.

 

계미일주의 일지, 배우자 궁에 식상의 입묘작용은 평상시 애정의 갈등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심지어 상시 좋은 관계임에도 불구하고 특별히 애정의 표현으로 접촉을 시도하면 애정이 식어버리는 경우도 발생하므로 계미일주에게 卯의 운세는 새로운 세상을 접하는 아주 특별한 기운으로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에 반대편의 *신년, *유년이 공망에 해당되어 또다시 갈등이 올 수 있겠습니다.

 

계미일주의 계묘년에는 미혼인에게는 이성에 대한 강한 호기심이 발생할 수 있어서 결혼인연이 될 수도 있으며

배우자가 있는 분에게는 자식생산의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사주내에 간섭인자 및 대운을 참조하여야 바른 감명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