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록(신사주학)/고급강의

제6강 신살론과 공망 (양인, 천라지망)

가일묘산 2019. 5. 24. 08:44

지난 시간에는 인연법에 삼합이 어떤 작용을 하고 있는 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기초강의록에 올린 12신살, 공망에 이어 빠트린 내용을 간추려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제6강 신살론(神殺論)과 공망


신(神)은 길한 작용을 하여 좋은 역할을 하고, 살(殺)은 대체로 흉한 작용을 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한다. 신살(神殺)은 오행(五行)과 십간(十干) 그리고 12지(十二支)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명(命)을 감정하는 구체적이고 쳬계화된 감명방법이 생기기 이전에 쓰여진 것으로서 일관성이 없고 체계적이지 못한 점들이 다소 있다하겠다. 12운성과 깊은 연관성이 있는 12신살은 앞서 공부했기 때문에 여기서는 생략하기로 합니다. 우리 월인천강신사주학회에서 사용하고 있는 신살 중 공망, 천라지망, 양인에 대해 좀더 깊이있게 공부하도록 하시고 나머지 신살(神殺)에 대해서는 학문적 정리가 완벽하지 못하므로 참고용 이론 체계로 활용하기 바랍니다.


1. 공망(空亡)


공망은 천중살이라고도 하는데 10간과 12지지가 60갑자를 만들면서 10간이 1회 순환할 때 남는 두 개의 지지를 공망이라 한다. 즉 10개의 천간이 12개의 지지 중에서 하나씩 취하면서 지지 끝부분 2개가 남게 된다. 그러므로 갑자에서 계유까지 짝을 맞추면 술과 해가 남게 되는데 이것을 공망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공망은 지지는 있는데 천간이 없으니 여자가 남자를 만나지 못해 가정을 꾸리지 못하고 자손을 얻을 수 없는 결과가 된다. 공망은 흉살을 없애주고 길신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여 길흉을 완화시켜 주기도 하고 그 자체로서는 해를 끼치는 흉살이 된다. 공망은 오행으로의 작용은 하되 육친 작용은 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다시 말해 사주의 강약이나 오행의 중화작용을 나눌 때는 공망작용을 하지 않는데 공망된 육친은 육친으로서의 작용을 하지 못하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년, 월, 일, 시 또한 그 자리가 공망되면 해당육친과 인연이 없거나 반감된다. 공망은 합이나 충으로 공망이 해소 되는데 충은 공망을 80%정도 해소를 시키고, 합은 40%정도를 해소 시키는 것으로 판단한다. 공망에서 양간 일생인 사람이 사주의 양지가 공망이면 진공으로 나타나고, 반대로 음간 일생이 양지가 공망이면 반공으로 나타난다.

예를들어 甲子 일주에 戌이 공망 되었다면 진공이요, 乙丑 일주에 戌이 공망이면 반공인 것이다. 대운 공망은 적용하지 않고, 세운의 공망은 참작한다. 그리고 地支가 공망이면 天干도 역시 공망으로 무력해 진다.


1) 공망의 종류와 작용

공망의 종류는 기초강의록에서 언급했듯이 년, 월, 일, 시에 따라 달리 해석하는 위치공망, 그리고 육친별 공망, 절로공망에 대해 공부하였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 공망에 의한 작용력


① 근묘화실 적용

年이 공망이면, 조상의 덕이 없거나 박한 것으로 보고,

月이 공망이면 부모형제와의 인연이 없거나 부친의 가업을 잇지 못하는 것으로 본다.

時가 공망이면 자녀 덕이 없거나 말년의 외로움으로 본다.

 

지지가 공망에 해당하는 육친은 물론이고 천간에 함께 있는 육친도 공망이며, 년,월,일,시에 위치한 자리도 공망으로 취급하여 해석을 하는 것이다. 일명 자리공망이라고도 한다. 육친이 공망될 경우 해당육친이 완전히 무력해 지는 것이 아니라 반감되는 것으로 해석한다.


② 육친에 적용

- 인성과 편재 공망: 모친과 부친덕이 없고, 학문성과 도덕심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

- 비겁 공망 : 형제 자매와의 인연이 약하거나 없고, 경쟁심이 약한 것으로 판단

- 식상 공망 : 남자는 제조,생산이 불가능, 여자는 자녀와의 인연 없고 약함

- 재성 공망 : 남자는 부인복 없고, 금전운 부족, 여자는 금전운 부족

- 관성 공망 : 남자는 직장운과 자식운 없고, 여자는 남편덕이 부족


③ 그릇의 크기 – 재성, 관성의 공망

사주팔자에 재성과 관성이 공망이 되면 세속의 뜻이 약하며 수명이 늘어난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돈과 명예가 없거나 직업과 배우자가 없다면, 그 인생을 차라리 속세를 떠나서 출가의 명이라고 볼 수 있다.


④ 부모의 혜택 – 재성, 인성의 공망

사주팔자에 재성과 인성이 공망이면 부친과 모친의 인연이 약하다. 재성은 부친이고 인성은 모친으로 보는데, 둘 다 공망이면 부모의 혜택이나 인연이 없거나 약한 것으로 판단한다.


⑤ 형제와의 관계 – 비겁의 공망

사주팔자에 비견과 겁재가 공망이면 형제간의 인연이 약하거나 없다. 형제와의 인연 외에 주체성과 경쟁성, 자립심, 의지력, 성장성이 약하다고 볼 수 있다.


⑥ 두뇌와 학문 – 인성의 공망

사주팔자에 인성이 공망이면 학문이 높으나 크게 쓰지 못하고 절반만 사용하게 된다. 인성은 공망작용이 약하며 문서로도 보는데 시골에 있는 구석진 논, 밭으로도 판단 한다.


⑦ 직업과의 관계 – 관성의 공망

사주팔자에 관성이 공망이면 재성을 중심으로 사회활동을 구한다. 명예나 직장을 중심으로 살아가기 보다는 상업을 위주로 살아가는 방법을 택하여야 한다. 남자의 경우에는 없는 것에 대한 욕구가 강하여 상업으로 성공 후에, 공망되어 없어진 관성에 집착하여 선거에 출마를 하여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고 판단한다.


⑧ 배우자와의 관계 – 재성의 공망

사주팔자에 재성이 공망이면 배우자와의 인연이 약하거나 좋은 배필을 만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오히려 남자가 재성이 없는 경우와 여자가 관성이 없는 경우라면 두 사람은 좋은 배필이 될 수 있다. 서로 없는 배우자에 대한 기대감이 없기 때문이다. 경제적 안정을 기대하기 힘들고 상업의 길로 간다 하여도 본인의 매장이나 점포를 갖기 어렵다고 판단 한다.


⑨ 건강과의 관계 – 식상의 공망

사주팔자에 식상이 공망이면 수명이 단명할 것으로 본다. 건전한 배설처가 없는 경우와 같고, 재능과 재주가 없고 표현력이 부족하며 행동이 느리다고 판단한다.


3) 공망의 운에 대한 적용


공망을 운에 적용하는데 있어서는 대운에 적용은 안하며, 세운에 적용력이 큰 것으로 본다. 공망 운에는 시험이나 재판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나이가 많으면 공망운에 사망하는 경우도 있으며, 공망운에 일을 잘 지켜 나가면 공망을 빠져 나가면서 급속도로 크게 발전하는 경우도 있다.


4) 공망된 육친의 피해 크기 – 공망의 피해 순위

재성〉 관성〉 식상〉 인성〉 비겁〉

  

공망의 해를 가장 크게 받는 순서를 말하며, 재성이 가장 크게 해를 입고 비겁이나 인성이 가장 작게 해를 입는다는 뜻이다.

  

2. 천라지망 ( 天羅地網 )

天羅- 戌, 亥 地網- 辰, 巳


사주에 천라지망이 있으면 모든 일이 뜻대로 되지 않으며 궁합도 태어난 띠로 천라나 지망을 이루면 불길하며 두 사람 중 한명이 귀명(鬼命)을 간다. 남명은 戌, 亥를 보면 꺼리고 여명은 辰, 巳를 보면 꺼린다. 세운이나 대운에 들어도 같은 작용을 하니 심하면 죽음에 이를 수도 있으므로 크게 꺼린다.


3. 양인 ( 洋刃 )

甲-卯, 丙-午, 戊-午, 庚-酉, 壬-子

  

양인은 일간을 기준으로 보는데 사주 어디에나 양인이 있어도 殺로 본다. 예를 들어 甲일간에 사주지지 어디에나 卯가 있으면 성립이 된다. 특히 일지에 있는 경우 매우 강한 작용력을 갖는다. 양인은 칼을 쥔 것이니 자칫하면 칼을 휘둘러 난폭해지고 자신을 상하게 한다. 양인은 년에 있으면 가업을 계승하지 못하고 선조의 재물을 들어먹고 은혜를 원수로 갚는 일을 한다. 또 월주에 있으면 부모형제 덕이 없고 인덕이 없다. 일주에 있으면 자녀를 극하고 배우자를 괴롭히며 말년에 서글프고 한스러운 일이 많다. 음간(陰干)에서는 양인이 없고 양간(陽干)에서만 양인이 작용한다.


그 외 신살의 종류는 매우 많다.

길신의 작용을 하는 천을귀인, 문창귀인, 삼기 등이 있고 흉살이나 강한 살에 해당하는 백호대살, 괴강살, 년지를 기준으로 했을 경우 삼합띠의 중간글짜의 2번째 글자(12신살의 역마살)가 있을 경우(亥卯未 띠는 巳)한곳에 머물지 못하고 밖으로 나가 돌아다니고 적극적이고 활동성이 있다는 역마살(寅,申,巳,亥), 삼합띠의 첫 번째 글자의 다음(12신살의 년살) 글자 (子)가 있을 경우 색을 탐하고 놀며 즐기기를 좋아하는 도화살, 그리고 도화살과 비슷한 작용을 하고 일간기준으로 하는 홍염살(甲乙-午), 흉살로서 년지나 일지를 기준으로 보는 원진은 원칙적으로 맞지 않아 바꾸려는 상황을 뜻하는 살이다. 또한 흉살로서 귀문관살, 효신살 등이 있고 일간기준으로 일간의 욕지에 해당하는 것으로 함지살(패살), 주색방탕해서 패가망신하게 된다는 목욕살이 있다. 그리고 대표적인 길운으로 월지를 기준으로 보는 천덕귀인, 월덕귀인, 금여 등이 있다.

 

참고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으로서 삼재팔난이 있다.

三災는 년지를 기준으로 보며 매년 돌아오는 세운으로 삼합작용 후에, 시들어 가는 과정으로 12운성으로 병, 사, 묘의 자리가 된다. 모든 재난이 3년간 든다는 것인데 들삼재, 눌삼재, 날삼재라 부른다. 예를들면 亥, 卯, 未가 木국인데 木이 巳, 午, 未년에 이르면 12운성으로 병, 사, 묘에 들어서 무력해지므로 흉하게 된다는 것이다. 앞의 방법으로 보면 전 국민의 4분의 1이 매년 삼재에 들어 흉학한 일을 당하게 된다는 결론에 이른다. 그러나 삼재에 들어 있어도 출세를 하고 사업에 성공하는 사람도 많다. 따라서 이제는 삼재와 같은 殺보다 합리적인 방법을 통해 보아야 할 것이다. 보다 현실적인 방법으로 삼재를 재해석 하자면 띠가 삼재라 하더라도 사주에 식상이 삼재에 들면 그 화가 매우 크다고 하겠다.

역술이라면 많은 사람들로부터 감명을 의뢰받으면서 자주 받게 되는 질문중 하나가 삼재 일것이다. “제가 현재 삼재에 들어 있는데 혹시 별탈은 없을까요?”라고 하며 질문을 받을 수도 있겠다. 이때 삼재를 무시해도 좋다는 말보다는 질문자에게 사주를 물어 식상이 삼재에 들었는지를 살펴보아서 답변을 해 주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지금까지 신살론에 대한 내용을 간추려 보았습니다. 월인천강신사주학회의 이론만으로도 최고의 사주감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지난 고전이나 단식판단에 의존하는 감명이론을 무시하기 보다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명제하에서도 언급하였는 바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길 바랍니다. 다음시간에는 당사주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주를 의뢰하시는 대부분의 손님들이 당사주, 신살, 격국용신으로 사주를 보아왔던 분들이란 사실을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본문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서해스님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