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보는방법

백호대살,괴강살,양인살 (신살과 직업)

가일묘산 2022. 3. 4. 09:31

백호대살,괴강살,양인살(신살)

 

60간지 중에서 에너지가 지나치게 넘쳐나서 이러한 간지가

일주에 오게되면 참을성이 부족하여 성급함때문에 흉하게 작용하는 경우를 모아놓은 것이 있다.

사주 중 어느 자리에 있느냐에 따라 그 해석이 다를 수 있고 간섭인자로서 합.충.형의 작용에 따라

달리 해석되기도 한다.

 

백호대살 :갑진, 을미, 병술, 정축, 무진, 임술,계축

괴 강 살 :경진, 경술, 무진, 무술, 임진, 임술

양 인 살 : 병오, 무오, 임자

 

백호대살은 호랑이에게 물려 죽거나 다치는 사주로서 현대에는 교통사고나 노상사고의 피해의 살로 해석된다.

역학의 한 종류인 구성학과 기문둔갑에서 사용하는 구궁도에서 유래되었으며 1궁에서 9궁까지 가로,세로로 갑자에서부터 순서대로 60간지를 배치할 때 5궁에 모여있는 간지가 백호살인데 5궁은 중앙으로서 중앙은 토의 상징(진,술,축,미), 황제의 상징이고 태극이다. 태극은 천지창조의 카오스상태로서 강력한 에너지와 폭발력이 있다. 오궁황살은 자신의 실수로 인한 재난, 사고를 유발시킨다.

 

괴강살은 음뜸괴, 별이름강, 죽일살, 즉 별의 우두머리인 북두칠성의 기운을 일컫는데 살이붙어 그 기운을 잃는다는 의미이다. 음양오행에서 하강의 기운인 천간에 경과 임에 화의 기운을 입묘시키는 술, 수의 기운을 입묘시키는 진이 그 천간에 간지를 이룬 것이다. 경과 임에 무를 넣어 일간을 기준으로 천간에 庚, 戊, 壬이 있고 지지에는 그 세력의 극단을 관장하는 진과 술이 붙어서 그 위세를 한쪽으로 강하게 함으로 발생되는 작용이라 할 수 있다.

 

양인살은 사주 중에 천간에 대한 지지의 기운이 가장 강한 힘인 왕지를 얻었을 때를 양인살이라고 한다.

천간이 양이고 지지의 오행이 같고 음양이 다른(음) 육친, 겁재의 기운을 가진다. 사주에 양인이 있으면 칼을 휘둘러 타인을 상하게 할 뿐만 아니라 자신도 상할 수 있어서 대부분 오만무례하고 폭력적인 특성을 가져서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못하다. 하지만 칼도 사용방법에 따라 유용하게 쓸 수가 있지 않겠는가?

 

위의 백호대살, 괴강살, 양인살은 힘의 균형에서 치우침으로 인해 발생되는 작용이다.

월인천강신사주학에서는 위 중에서 그 작용력이 가장 많이 적용되는 신살로서 양인살을 인정하고 있으며

사주감명에 사용하고 있다.

 

각종 살이 흉살로서 표현되고 있지만 직업으로 사용하면 그 흉한 살을 피할 수 있는데 그 방법을 참고로 실어봅니다.

양인살 등의 치우친 살로 인해 피를 보지 않으려면 자신이 피와 관련되거나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직업으로서 사용하는 것도 방편이라 할 수 있다.

▶피와 관련된 직업으로서 칼을 사용하는 직업: 의료계, 수의사, 도살, 정육 등

▶사람의 생사를 다루는 직업 :군인, 경찰, 법조계, 세무, 법무, 교도, 종교, 명리, 무속 등의 활인업

▶용기가 필요한 직업 : 고층빌딩 청소 등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직업 : 금은세공, 반도체, 전자공학, 원자력, 거대장비, 기계조작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