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新사주학/사주보는방법

당사주풀이(천간성, 진간성)

가일묘산 2022. 5. 23. 14:01

당사주풀이

 

중국의 당나라 이허중이 만들었다는 당사주는 생년월일시만 알면 평생의 길흉화복을 점칠 수 있는 것으로서 사회 고위층들에게만 국한되었던 도참사상과 무속이 18세기부터 서민들에게 퍼지면서 유행되었다.

당사주는 한글로 해석되었고 글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그림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서민들에게 빠르게 인기를 모았다.

 

당사주는 음력을 기준으로 12지지에 길흉화복의 작용이 삶의 일정한 주기에 따라 순환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초년운(생년), 중년운(생월), 말년운(생일), 총운(생시)의 지지순환에 따른 특성을 부여하였다.

쥐띠(자귀성), 소띠(축액성), 범띠(인권성), 토끼띠(묘파성), 용띠(진간성), 뱀띠(사문성), 말띠(오복성), 양띠(미역성), 원숭이띠(신고성), 닭띠(유인성), 개띠(술예성), 돼지띠(해수성)와 같다.

 

오늘은 12지지 중 辰의 자리에 해당하는 간성 즉 진간성, 또는 천간성에 대한 뜻을 공부해봅니다.

 

진은 12지지 해당 동물 중 용을 일컫는 상상의 동물이다.

생년의 辰년에 태어났을 경우는 년간성, 태어난 월이 년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순환하여 진에 해당되면 월간성, 이어서 해당 일자만큼 순환했을 때 진에 이르면 일간성, 다시 시간이 자축인묘진사오미...로 짚어보아서 진에 이르게 되면 시간성의 총운에 해당된다.

 

辰은 오양일음으로서 겉은 강한 양이나 속은 음으로서 아픈 이중성을 가지며 24절기로서는 청명과 곡우가 있는 巽방, 동남동의 만춘지절로서 水의 입묘,입고지로서 火를 열어주는 시기이다.

 

창의력, 지략, 계략에 능하고 벼락과 천둥의 震이 있어서 움직임이 빠른 반면, 상대를 업신여기는 기질이 있다.

년,월,일,시를 순환하여 진에 들면 “간성(奸星)”이라 하며

년에 들면 년간성, 월에 들면 월간성, 일에 들면 일간성, 시에 들면 시간성이라 한다.

 

초년운으로서 년간성 즉 태어난 띠가 용띠일 경우 박식하고 어려운 일을 당해도 재능이 있고 임기응변이 능하다.

 

월에 간성이들면(자신의 띠에서 해당 생월만큼 우회했을 때 辰에 이를 때) 중년운이 이기적이고 낭비가 심해 고단함이 있다. 자신의 생각에 치우쳐 일찍 공부로 성공하더라도 부패할 수 있으며 부모 근심이 따를 수 있다.

 

일에 간성은 말년운으로서 머리가 비상하고 입담이 좋고 전략이 뛰어나 관운과 조직리더로서 인정받을 수 있으나 성정에 일관성이 없어 말년에 큰 사고가 날 수 있으니 마음을 다스리도록 함에 주의해야 한다.

 

시에 간성은 총운 또는 평생운을 나타내는 것이다.

생시에 천간성이 임하면 나쁜 기운이 따르고 검은 구름이 하늘에 가득하니 일월이 밝지 못하리라.

만일 벼슬을 아니하면 장사로 이를 얻으니 중년운을 한탄마라 한때 영화를 보리라 하였다.

여자의 경우 남편을 업신여길 수 있어서 부부해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도 한다.